율곡이이의 교육철학
- 최초 등록일
- 2010.10.13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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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이이의 교육철학에 관해 사상별로 나누어 조사해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생애
3. 사상
1) 철학사상
2) 정치사상
3) 경제사상
4) 사회사상
5) 문학사상
6) 국방사상
7) 교육사상
4. 저서
1) 성학집요 (聖學輯要)
2) 격몽요결 (擊蒙要訣)
3) 경연일기 (經筵日記)
4) 동호문답 (東湖問答)
5) 만언봉사 (萬言封事)
5. 교육론
1) 기본입장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교육의 원리
5) 교육내용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율곡 이이는 조선시대의 천재라고 불리울만큼 대단한 학자였다. 그는 한가지 방면이 아닌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는데, 그의 행보를 살펴보자면 그 당시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 당시 안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혼란을 겪었고, 밖으로는 국력이 약화됨에 따라 정국은 풍전등화격인 상황이었다. 이 같은 때에 율곡 이이는 그야말로 천재라고 불리울 만한 재질과 학자다운 포부와 융통성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는 정치는 물론 사회사상과 교육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하였다. 또한 그는 당시 타 학문을 배격하던 학풍과는 달리 한국과 중국의 유학자들의 모든 학설을 모두 한 몸에 절충하고 이를 집대성하여 자기적인 견해와 논리를 전개하였다. 그는 이를 통해 독창적인 연구를 하여 일찍이 이전 학자들이 다다르지 못한 새로운 사상적 경지를 개척한 분이시기도 하다.
그가 위대한 정치가이자 경제인이고 사회학자라지만, 오늘 이 글에서는 그의 교육가적 자질을 토대로 살펴보기로 한다. 이전에 그의 생애와 사상을 간단하게 정리한 후 집중적으로 들어가 보겠다.
2. 생애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 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殿試)에 이르기까지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일컬어졌다. 29세 때 임명된 호조좌랑을 시작으로 관직에 진출, 예조·이조의 좌랑 등의 육조 낭관직, 사간원정언·사헌부지평 등의 대간직, 홍문관교리·부제학 등의 옥당직, 승정원우부승지 등의 승지직 등을 역임하여 중앙관서의 청요직을 두루 거쳤다. 아울러 청주목사와 황해도관찰사를 맡아서 지방의 외직에 대한 경험까지 쌓는 동안, 자연스럽게 일선 정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하였고,
참고 자료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이진표, 『한국사상사』, 학문사, 2002
예문동양사상연구원ㆍ황의동, 『한국의 사상가 10人 율곡 이이』, 예문서원, 2003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류태건, <이황과 이이의 우주론과 인성론 비교 정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