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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계 역사서의 신학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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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15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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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신명기계 역사서의 개관

Ⅱ. 신명기계 역사서의 연구사

A. 신명기의 저작 연대

B. 신명기의 저자

Ⅲ. 신명기계 역사서의 신학적 특징

A. 유일신 신학

B. 중앙성소 강조

C. 사랑과 정의의 공동체를 이루라는 당부

D. 가나안에 대한 부정적 평가

E. 결단의 촉구

목차

Ⅰ. 신명기계 역사서의 개관


Ⅱ. 신명기계 역사서의 연구사

A. 신명기의 저작 연대

B. 신명기의 저자

Ⅲ. 신명기계 역사서의 신학적 특징

A. 유일신 신학

B. 중앙성소 강조

C. 사랑과 정의의 공동체를 이루라는 당부

D. 가나안에 대한 부정적 평가

E. 결단의 촉구

본문내용

Ⅰ. 신명기계 역사서의 개관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가장 중심적인 역사적 사건은 출애굽 사건과 유다 왕국의 멸망과 바벨론 포로라고 말할 수 있다.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 신앙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의 신앙 공동체로 형성되는 출발점으로 이스라엘 신앙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경험이라 할 수 있고, 유다 왕국의 멸망과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로 잡혀가는 사건은 이스라엘 신앙 형성을 마무리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사건을 계기로 그 동안 이스라엘에 전해져 내려왔던 중요한 신앙의 전승들이 이때에 와서 수집되고 편집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바벨론 포로 시대에 이스라엘은 내적으로, 외적으로 큰 시련을 겪은 시기였다. 북왕국이 앗수르에게 동화되어 버리고 말았듯이 남 왕국도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그들 속에 와해될 수 있는 기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종교적 특수성을 고수함으로써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민족적 특수성을 지켜 나갈 수 있었다. 사실상 구약 성서의 형성은 대부분 이 포로시기에 기틀이 잡혔고 구약 신학의 주요 개념들이 이 시기에 숙고되었다. 또한 이 기간에 이스라엘에 전해져 내려왔던 중요한 신앙의 전승들이 수집되고 편집되었다. 그래서 포로기는 이스라엘 역사의 창조적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오경, 신명기 역사서가 형성되고, 예언 활동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포로기 속에 태어난 신명기계 역사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하는 과정에서부터 왕국이 멸망하고 바벨론 포로 중반부까지의 역사를 일관된 신명기적 관심으로 바라본 것으로 구약 성서 전기 예언서로 알려진 여호수아에서 열왕기 하까지 6권의 책으로 지칭하고 있다.
이처럼 신명기 일부를 비롯해서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상․하는 이른바 신명기계 역사가의 문체와 특징을 갖고 있는 경전들이다. 신명기계 역사서는 모세 오경의 내용을 기반으로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하는 과정부터, 왕정시기, 통일왕국시기, 남북 분열시기를 거쳐,

참고 자료

1)M. Noth.『전승사적 연구들』. 원진희 옮김. 서울: 한우리출판사, 2004.
2)G. von. Rad.『구약성서의 신학Ⅰ』허혁 옮김. 서울: 분도출판사, 1976.
3)박준서.『구약세계의 이해』서울: 한들출판사, 2001.
4)오택현.『신명기와 신명기 역사』서울: 크리스천 헤럴드, 2007.
5)E. W. 니콜슨『신명기와 전승』장영일 옮김.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6)김영진,『토라』서울: 한들출판사, 2003.
7)강사문 외,『구약성서개론』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8)장일선.『이스라엘 포로기 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9)박준서. “포로기의 역사와 제2의 출애굽”,『새롭게 열리는 구약성서의 세계』서울: 한국신 학연구소, 1986.
10)오택현. “신명기 역사의 최근 연구동향”,『현대와 신학』서울: 연새대학교 연합신학대학 원, 1999.
11) . “신명기 역사에 나타난 므낫세”,『구약과 신학의 세계』서울: 한들출판사, 2001
12)이경숙. “바벨론 포로시대의 신학적 위기와 그 극복”,『구약 성서의 하나님․역사․여성』서 울: 대한기독교서회, 2000.
13)한창우, “신명기적 역사서와 역대기적 역사서의 다윗 계약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 로회 신학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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