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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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속소설소고」내용 요약
2. 문학대중화론 대두의 배경과 그 출발
2. 김기진의 통속소설론과 대중화론 및 변증적 사실주의
3. 문학대중화론 논쟁
4.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2. 김기진의 통속소설론과 대중화론 및 변증적 사실주의
김기진은 그의 대중화론을 먼저 「통속소설소고」란 글을 통하여 전개하였다. 그가 말하는 통속소설이란 ‘마르크스주의적 통속소설’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단순히 독자의 흥미에 영합코자 하는 일반적 통속소설과는 개념이 다르다.
그는 통속소설의 독자범위, 표현방법, 제재 등을 검토하여 기존의 프로문학 작가들이 가지는 대중과의 유리성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무지한 대중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작품 양식으로서 통속소설을 찾은 것이다. 따라서 그의 통속 소설은 보통 독자를 대상으로 보통인의 감정, 사상 등을 가지고 일반 대중이 알기 쉽게 문체와 용어를 쉽게 하여 쓰는 작품을 의미했다. 金北南,「李泰俊 장편소설 연구」, 慶熙大 敎育大學院 ,1995, pp.13-14.
김기진의 대중소설에 대한 소고가 발표되자, 곧이어 박영희가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그는 「대중의 취미와 예술운동의 임무」를 통해 몇 가지 사실을 이야기하는데, 여기에서 다루어진 논의들은 실상 앞에서 다루어진 김기진의 논의의 내용을 발췌 추인하는 것 이상은 아니었다. 박영희의 논의 가운데 주목할 것은, 대중문학론이 이론보다 작품을 대중 속으로 갖고 가야 한다는 전제이다. 따라서 박영희의 주장은 그의 속마음이 어디에 있었건 결과적으로 문학의 형식성에 대한 자신의 과거 견해의 그릇됨을 인정하고, 김기진의 견해를 추인하는 것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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