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요약8
- 최초 등록일
- 2011.06.26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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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의 신명기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에요! 느낀 점도 포함되어 있어 참고하세요:)
목차
1. 신명기 요약 정리
2. 신명기를 읽은 후 느낀 점
본문내용
신명기는 모세의 연설을 다루고 있다. 신명기의 처음은 모세가 설교한 곳과 때에 대해 말하면서 시작한다. 모세는 출애굽 40주년 설교를 하게 되고 장소는 모압 평지에서 한다.
첫번째 설교에서 모세는 광야를 유랑하는 동안 체험했던 야훼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기억한다. 호렙산, 재판관 선출 , 가데스 그리고 이스라엘의 불신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회고한다. 광야생활을 인도하신 분도 하나님이시요,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분도 역시 야훼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선조들에게 하신 약속은 이제 눈앞에 다가왔다.
그 약속은 땅이 없어 떠돌이 생활을 하며 이집트의 종살이로 살았던 이스라엘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준다는 것이다. 땅에 대한 약속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최초의 언약이었다. 그 언약이 이제 성취되는 순간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그래야 더 큰 축복이 미래의 이스라엘을 기다린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그들을 광야로 이끌어 내신 해방자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으며 우상의 형상을 조각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자초했다고 말한다. 모세가 잠시 자리를 비우고 시내산에 올라간 사이에 백성은 금송아지를 만들고 가나안의 바알종교에 동조했다. 이스라엘의 비신앙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지연시킨 것이다.
모세의 두번째 설교는 출애굽기에서 언급된 십계명을 담고 있다. 그러나 신명기의 십계명은 출애굽기의 십계명과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그 순서는 일치하고 있지만 세밀한 조항이 다르게 나타나며 때론 강조하는 말이 덧붙여진다.
두 십계명 사이의 차이점은 안식일 준수에 대한 명령에서 두드러진다. 출애굽기는 안식일을 하나님 창조과정의 일부로 강조한 반면,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종살이한 것을 전제한다.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느라 지쳤으니 이젠 쉬라는 것이다. 결국 출애굽기의 십계명은 제의적 성격이 강한 반면에, 신명기의 정신은 사회적 성격이 두드러진다.
또한 수직적 사랑과 수평적 사랑에 대한 것이 나오는데 수직적 사랑은 야훼가 이스라엘을 처음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역시 야훼를 사랑해야 되는 것이며, 수평적 차원의 사랑은 야훼께서 가난한 자와 약자, 고아와 과부, 그리고 이방인을 사랑하듯이 이스라엘도 그들을 형제처럼 사랑하고 돌봐주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율법가운데 특별히 고아와 과부, 그리고 이방인을 돌볼 것을 강조한다. 고대 근동의 약자보호법 역시 대체로 약자의 범위에 고아와 과부를 포함시키지만, 이방인의 보호까지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법은 이방인에 대한 보호를 특별히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