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에 관한 소고
- 최초 등록일
- 2017.12.29
- 최종 저작일
- 2016.08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십계명에 관한 일반적 이해
1. 십계명의 의미
2. 십계명의 연대
3. 십계명의 기원
4. 십계명 구분의 세 전통
Ⅲ. 출애굽기와 신명기의 비교
1. 문학형식의 비교
2. 구조 비교
1) 시내산 이야기 구조
2) 신명기 5장의 십계명 구조
Ⅳ. 십계명에 관한 신학적 해설
1. 제 1계명(출 20:3; 신 5:7)
2. 제 2계명(출 20:4-6; 신 5:8-10)
3. 제 3계명(출 20:7; 신 5:11)
4. 제 4계명(출 20:8-11; 신 5:12-15)
5. 제 5계명(출 20:12; 신 5:16)
6. 제 6계명(출 20:13; 신 5:17)
7. 제 7계명(출 20:14; 신 5:18)
8. 제 8계명(출 20:15; 신 5:19)
9. 제 9계명(출 20:16; 신 5:20)
10. 제 10계명(출 20:17; 신 5:21)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19세기말경 벨하우젠(J. Wellhausen)은 십계명이 “오랜 역사적 발전의 산물로서 포로 이전의 주요 예언자들보다 후대의 것이다”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벨하우젠은 십계명이 포로기 이전의 예언자들 이후에 존재한 것으로 보았다.
1934년에 알트(A. Alt)는 이스라엘 율법의 성격을 해부하여 결의론적법(Das Kasuistisch Recht)과 필연적 법(Das Apodiktisch Recht)9)로 구분하였다.10) 결의론적 법은 구체적인 사례들에 따라 법을 제정한 조건적인 문체 즉, “만일 ∙∙∙하면 ∙∙∙하여야 한다(If∙∙∙then∙∙∙)”로 표현 되었다. 이러한 법이 선포되었던 본래의 삶의 정황은 종교영역인 계약 갱신제 같은 곳이었다고 보았다. 반면에 ‘필연적 법’은 무조건적이고 명령적인 문체 즉 “∙∙∙하지 말라” 또는 “∙∙∙하라”로 표현되었다. 이것이 선포된 장소는 성문어귀었다고 보았다. 이러한 알트의 견해는 옙센(A. Jepsen), 노트(M. Noth), 폰 라트(G. von Rad), 짐멀리(W. Zimmerli), 까젤(H. Cazelles), 드 보(R. de Vaux)등에 의하여 받아들여졌다. 특히 폰 라트는 알트의 통찰을 통하여 십계명의 신학적 관련성을 찾아내는 일을 하였다.
그러나 구약의 법에 관한 토의의 새로운 국면은 멘덴홀(G. E. Mendenhall)을 통하여 열렸는데 그는 구약의 계약문과 주전 13세기경으로 추정되는 헷 제국의 국가 조약의 한 그룹인 소위 “종주조약” (suzerainty treaty)과의 사이에는 형식과 내용상에 있어서 유사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멘덴홀은 십계명이 이 계약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보았다.
1957년 아이히로트(W. Eichrodt)는 십계명이 구약 율법 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연구하였는데, 십계명이 다른 구약의 절대적 법들(레18:7이하; 신27:15 이하 등)과 문장의 길이나 구조 리듬에 차이가 있지만, 그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음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