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미학 심미적 기초
- 최초 등록일
- 2011.08.08
- 최종 저작일
- 2011.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음악교육의 심미적 기초에 대한 요점정리입니다.
목차
음악교육의 심미적 기초
1. 관련주의
2. 형식주의
3. 표현주의
4. 절대표현주의
5. 실천주의
본문내용
관련주의
(Leo Tolstoy, Deryck Cooke)
★ 특징
- 예술작품의 가치를 작품 밖의 사물과의 관련성에 둠 → 예술작품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작품을 체험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건이나, 사상, 감정, 현상 등을 생각하게 하고, 설명, 이해하도록 해야 함
- 예술가가 작품을 통해 정확하며 구체적인 개인의 감정을 전달하고, 감상자가 그 작품을 통해 무엇을 느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으면 그 작품은 훌륭한 것
- 음악 작품이 사람들에게 음악 외적인 어떤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면 그 악곡은 성공적인 예술작품(음악예술의 실용적인 가치 중시)
- 음악은 본질적으로 언어의 성격을 가짐. 음악적 언어란 관련 내용을 가지고 있는 상징체계로 음악은 음햐으로 약속된 상징으로서의 기능을 가짐
- 음악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서 수단적 가치가 중시됨
★ 장점
- 가사에 의한 악곡이나 표제적인 기악곡을 다룰 경우에 학생들로 하여금 음향과 음악 외적 대상 사이의 관련성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지도하여,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음
- 음악 예술의 실용적인 가치를 중시하여 관련주의에서 추구하는 음악 작품이 인간의 삶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실용적 목적들을 위해 기여할 수 있음
★ 단점
- 음악 외적 내용을 찾아내기 어려운 절대 음악은 교육적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김
- 음악이 다른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여 독립적 위상을 가질 수 없음
형식주의
(Hanslick)
★ 특징
- 예술 작품의 형식적 특징에 관심 : 음악적으로 의미 있는 형식에 예술적 의미를 부여
- 음악 작품의 우수성은 형식적 구조의 질에 따라 결정됨
- 음악의 의미와 가치는 음악 그 자체에 존재
- 악곡에 형식적 구조의 질과 작곡가의 음악적 아이디어가 완전히 포함된 곡이 가치 있다고 평가됨
- 음악 작품이 일상의 사건이나 대상, 감정 등에서 멀어질수록 작품의 호소력은 더욱 고조된다고 봄
- 음악의 본질은 내적 구조에 있으며 음악 외적인 내용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
- 19세기의 지적인 관조에 의해서만 이해하는 일부 엘리트들을 위한 엘리트주의적 예술관과 관련됨
참고 자료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 이홍수 저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저
음악교육의 기초 / 권덕원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