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판소리 심청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심청가> 개괄
2.조선후기 사회상과 성리학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
3.성리학적 세계에서 여성의 지위와 의무
4.<심청가>의 인물 분석
(1)곽씨부인
(2)심청
(3)뺑덕어미
(4)심봉사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 <심청가>에서 주제를 찾는 일은 <심청가>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본고에서 <심청가>의 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판소리 심청가에서 주제(Theme)와 창작자의 창작 의도(또는 개작자나 정리자의 의도)는 동일하다고 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첫째 창작자의 의도한 바, 즉 말하고 싶어 하는 바가 문학 작품 또는 판소리에 나타난 것을 ‘주제’라고 정의하기 때문이다 주제(主題):1.담화, 연구 등에서 중심이 되는 제목 또는 문제. 2.작가가 그리려 하는 제재(題材)(민중 엣센스 국어 사전, 2005년)/작가가 작품을 통해 보여 주고자 하는 중심 의도나 작가의 인생관, 세계관, 즉, 작품의 모든 요소들의 전체 효과에 의해 형상화된 중심 내용(재정 국어 p,795,김재정 2010년 웅진패스원).
. 둘째 창작 의도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은, 즉, 창작 의도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거나 창작 의도와 주제가 따로 움직이는 문학 작품 또는 판소리를 좋은 문학 작품 또는 판소리라고 말할 수 없다. 만약 심청가의 주제와 창작 의도가 다르다고 한다면 그런 좋지 않은 판소리를 논의하고 있는 것은 우리 스스로를 폄하(貶下) 가치를 깎아내림
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창작 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하면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도 관객들이 좋아하게 만들어 돈 많이 벌기 위해서지’라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런 창작 의도로 만들어진 판소리를 연구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고 이 또한 우리 스스로를 폄하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창작 의도(또는 개작 의도나 정리 의도)는 작품이나 판소리에 드러난 주제를 통해서만 알 수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작품이나 판소리에 드러난 주제를 배제한 상태에서, 창작(또는 개작이나 정리) 의도는 창작자(또는 개작자나 정리자)의 의도만을 말하는 것이므로 창작자가 명시적으로 그 의도를 표명한 적이 없다면(그리고 사망했다면) 그 의도는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다. 이 경우 창작 의도는 작품이나 판소리에 드러난 주제로 판단하는 것이 가장 이성적이고 바른 태도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고종민, 『심청전의 형성과 봉사전승』, 민속원, 2009
최동현유영대 편,『심청전 연구』, 태학사, 1999
최동현최혜진 외 전라문화연구소, 『교주본 심청가』, 민속원, 2005
소혜왕후 한씨 편, 황태호 옮김, 『내훈(內訓)』, 일송미디어, 2008
논문 자료
강지희, 「심청전의 근원설화와 소설로의 수용 양상」,『인문학연구』, 32집,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04
고은미, 「현대문학: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판소리」, 한국언어문학, 44집, 한국언어문학회, 2000
유영대, 「성장기 <심청가>의 성격」, 한국고소설연구, Vol.13, 고소설학회, 2002
유영대, 「<심청전>의 여성 형상」,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0
장경남, 「심청전을 통해 본 부권의 형상」, 어문학, 76호, 어문학회, 2002
최동현, 「심청전의 주제에 관하여」, 국어문학, Vol.31, 국어문학회, 1996
최혜진,「정응민 바디 <심청가>의 성립과 전승 실태 연구」,『판소리연구 제20집』, 판소리학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