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의 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12.26
- 최종 저작일
- 2010.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황과 이이의 사상비교 레포트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성리학이란 무엇인가
1) 성리학의 전개
2) 조선의 성리학
2. 이황과 이이의 생애와 업적
1) 이황의 생애와 업적
2) 이이의 생애와 업적
3. 이황과 이이의 사상
1) 성리학의 이기론
2) 이황의 사상
3) 이이의 사상
4) 이황과 이이의 사상 비교
본문내용
3)이이의 사상
♣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
모든 사물이 이와 기의 상호 원리에 의해 생성· 변화한다고 설명하는 이기론적 세계관에서 특히 양자의 상호의존성· 동일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가 기보다 먼저 존재하여 기를 낳는다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과 달리, 이와 기는 어느 하나가 우선하거나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존재로서 단지 각기 상이한 양상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뿐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초기부터 이항, 서경덕 등에 의해 이기일원론이 받아들여지다가 이이에 이르러 이황의 주리론(主理論)에 대립하는 주기론(主氣論)으로 집대성되었다.
이이는 이· 기의 근본이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이며, 이것이 이기지묘(理氣之妙)라고 하여 양자의 통일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가 독립적으로 운동성을 가진다는 이발설(理發說)을 부정하면서, 기만이 발자(發者)이고 이는 구체적· 현상적 실체인 기의 내부에서 기가 발동하도록 하는 근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이기일원론은 현실과 이상의 이원화에 반대하는 특성을 지녀 현실참여적 성향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 주기론(主氣論)
조선 후기에 이이에 의하여 주창되고, 그의 제자들에 의하여 계승된 성리학설이다. 조선의 유학자들이 성리학을 연구하는데 가장 관심을 가진 것은 심성론(心性論)으로, 사단칠정(四端七情)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연구한 대표적 학자인 이황은 일찍이 사단은 이발(理發)로, 칠정은 기발(氣發)로 설명하였다. 이에 대하여 기대승은 사단과 칠정을 모두 기발로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기대승의 학설은 이이에 의하여 계승되어 체계화되었고, 이이의 사상은 후대에 오면서 주기론으로 구체화되었다.
세계의 모든 존재가 이(理)와 기(氣)로 되어 있는 것은 주리론과 다를 바 없으나, 이와 기가 별개로 존재한다는 주리론과는 달리 이와 기는 떨어질 수 없는 하나의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즉 기는 발하고 이는 발하지 않지만, 이는 기가 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와 기는 하나의 혼륜체(混淪體)임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 율곡의 연구 (김경덕, 한국 연구 도서관)
* 율곡의 이기철학 체계에 대한 연구 (김종문, 한국 철학 연구회)
* 이율곡 그 삶의 모습 (황준연,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황의동, 서광사)
*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남명 학파와 퇴계 학파의 사상적 특성 (경상대 남명학 연구소)
* 퇴계의 생애와 학문 (이상은, 예문서원)
* 퇴계 학파와 이 철학의 전개 (서울대학교 출판부)
* 퇴계 선생과 도산서원 (윤천근, 지식 산업사)
* 퇴계 학파의 사상 (금장태, 집문당)
* 퇴계의 일생과 철학체계 (유명종, 현대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