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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종교의 대화방식-유물론관점에서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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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1.02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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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물론 입장에서 작성한 과학과 종교의 대화방식에 대한 것입니다. 과학과 종교의 상호발전에 대한 견해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학이란 실재에 대한 증명을 위해 이론과 연구를 거듭해 실재에 대한 객관적인 표현을 보이기 위한 학문이다. 즉, 자연적, 사회적 현상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현상 배후의 인과적 메커니즘을 밝혀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종교는 어떠한가? 종교 또한 실재에 대해 표현을 보이기 위한 학문이다. 하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과학과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표현에 있어서 근본을 성경과 같은 종교적 교리와 말씀에 두고 있기 때문에 방법이 실천적이면서 동시에 주관적이다.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의미에서의 이론, 객관적인 직관과 체험·과학적인 의미에서의 이론의 대상이 되는 인관과 자연을 벗어나 특수한 하나의 인격적 본질로 귀속되기 때문이다.
종교에서는 우연을 신의 자의 속으로 옮기고, 과학에선 우연을 자연의 법칙 속으로 옮기는 차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과학과 종교의 대화에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지만, 과학에서는 대표적으로 무신론적인 유물론이 앞장서고 있으며, 종교에서는 유신론에 입각한 근본주의가 있다.
무신론적 유물론은 토머스 헉슬리의 ‘과학적 자연주의’로 인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신의 존재 및 신에 대한 질문 자체를 부적절한 것으로 취급하고 있다.
자연주의의 대척점으로는 성격적 창조론이 있으며, 문자적 해석을 중요시하며 과학과의 조화를 통해 자신들을 입증하려 하면서도 조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사실적 발견보다 계시를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과는 또 다르게 무신론과 근본주의의 경계선에서 과학과 종교의 대화를 이끌어내는 ‘지적설계’ 운동을 이끄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에게는 신이라는 존재가 자연적 법칙과 하나 된 존재로 비춰지게 된다.
중간영역에는 또 전통적 유일신론자들이 인격적 신이 자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견해를 통해 신이 우주의 기원과 정교한 조율을 통해 우주가 전개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전통적 유일신론자들이 신이 자연에 직접적 개입을 하지 않았다 생각하는 반면에 설계론자들은 신이 자연에 직접적인 개입을 했다고 생각하기에 과학과 종교의 중간에 위치함에 있지만, 차이점을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설계론자들이나 유일신론자들과 같은 중간자적인 입장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지지받고 있는 가설이자 이론이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것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기는 더없이 편리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의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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