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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직후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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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6.13
최종 저작일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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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 직후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대립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2.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프로문학론

본문내용

1.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1935년 카프가 해산되고 근 10년만에 새로운 조직체로서 등장한 양 단체는, 결국 그 10년의 세월의 경과와 유기적 관련을 맺을 수 밖에 없지만 어쨌든 명확한 입장의 차이를 내걸고 해방직후 초기의 문학운동을 양분하고 있다.
물론 양 단체의 활동은 이후 ‘자연발생적인 문화운동의 필연적인 소산’ 혹은 ‘문화운동의 자발적인 자주적인 전개’로 평가되지만, 이후 전개과정에 있어서 상호 명백히 대립적인 측면을 보인다. 그 대립은 크게 보아 문학이념 및 이를 구현하는 문학운동론, 문학조직론에서 빚어진다.
문학이념에 있어 조선문학건설본부는 먼저 ‘인민문학’을 내세운다. 임화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인민문학론’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인민이 주체가 되는 인민의 문학의 수립”이다. 임화는 「현하의 정세와 문화운동의 당면임무에서 단순히 해방후의 새로운 이념으로서 인민문학을 말하기 보다는 과거 신문학사 전반과 관련시켜 문학의 문제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중 략>

여기서 우리는 8·15직후 문학운동의 전개가 다수의 통일된 논의를 바탕으로 추진된 것이 아니라 소수인자의 주도에 의한 조직 건설을 통해 이루어졌음을 감지할 수 있다. 그 결과 상대에 대한 비판은 선입견이 내재된 ‘비판을 위한 비판’으로 경사될 위험이 있었다. 예컨데 이 시기 문학운동은, 실천적인 역량의 축적 위에서 성립되기 보다는 단지 이데올로기적인 동질성으로 묶여 출발됨으로써 종파주의적 경향을 띨 가능성을 충분히 안고 있었다.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은 과거 카프의 재건조직임을 분명히 밝히면서 카프의 정통성을 자신들이 계승하고 있다고 천명한다. 따라서 그들의 예술운동은, 계급적 진리의 인식과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프롤레타리아문학을 제기하고 마르크시즘에 입각한, 동일한 이데올로기의 담지자로서의 주체적 조직체에 의해 이루어짐을 표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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