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모델 적용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2.12.01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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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ASSURE모델을 직접 적용한 사례입니다.
ASSURE모델의 하위 항목별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1. 교수설계 실습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2. 학습자 분석단계 실습하기
3. 목표 진술 실습하기
4. 교수-학습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실습하기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실습하기
6. 학습자 참여 유도
7. 평가
본문내용
1. 교수설계 실습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학습주제
주요 학습내용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2. 학습자 분석단계 실습하기
분석 영역
분석 내용
일반적 특성
화성시에 위치한 봉담고등학교 2학년 남녀 학생 35명
평소에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지만, 사용만 할 줄 알지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다. 막연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었다는 정도만 인식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각각에 특징과 구성요소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출발점 능력
학습자 간에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사전 지식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체적으로 남학생의 경우 컴퓨터에 대한 사전지식이 여학생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 게임성능과 연관성이 있는 구성장치에 대해서는 보다 높은 사전지식정도를 보였다.
<중 략>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실습하기
구분 내용
활동 계획
교수-학습 매체
수업에 앞서 컴퓨터실의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가 모두 정상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수업을 녹화하여 원격?사이버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캠코더와 녹음기 등을 활용한다.
교수-학습 자료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교사가 미리 교육용 플래시 게임을 살펴보고 해당 수업의 학습내용으로 적합한지를 검토한다. 또한 컴퓨터 구성요소들의 영상자료, 이미지자료 등을 학습자에게 보여줌으로써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