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소설]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의 개념,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배비장전, 심청전,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춘향전,장끼전,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흥부전,토끼전
- 최초 등록일
- 2013.02.27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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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의 개념
Ⅲ.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배비장전
Ⅳ.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심청전
Ⅴ.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춘향전
Ⅵ.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장끼전
1. 장끼전의 내용
2. 장끼전의 주제
3. 장끼전의 유래와 명칭
Ⅶ.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흥부전
1. 배경
2. 내용전개
3. 주제
Ⅷ.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토끼전
본문내용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러는 판소리계 소설의 향유층과 작가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양상은 각각의 작품에 따라 다르다. 판소리계 소설이 질서와 이념적 세계를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모된 것은 춘향전의 검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춘향전은 이별과 극복과정을 통해 그대로 생활에 나타나는 결혼이야기와 그 구조를 같이 한다.
<중 략>
심청전의 작품 구조에 대한 연구는 논자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정하영(1974)은 구조의 단위를 전체 구조와 하위 주고 및 화소로 나누고, 이들의 결합양상과 그 원리를 추출해 냄으로써 심청전의 구조적 본질을 파악하였으며, 황패강(1977)은 심청전이 설화의 단순한 결합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그 나름의 원리에 따라 창작된 것임을 강조하면서, 작품의 구성원리를 대립과 화해에 두고 심청을 그 매개자로 파악하고 있다. 최운식은 심청전의 구조를 현실계와 비현실계 사이의 순환 구조로 보면서 이러한 순환은 불행한 현실의 계기에 의해서 행복한 현실을 만들려고 하는 재생적 순환의 의미를 갖는다고 하였다.
<중 략>
토끼전은 `상류계급에 대한 서민의 저항`이라는 주제의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즉 자신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라면 남의 생명은 조금도 고려치 않는 용왕의 횡포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이 작품의 밑바닥에 숨어 있는 작가의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병든 용왕`은 곧 조선왕조의 지배체제가 돌이킬 수 없는 위기에 이르렀음을 말해 주며, 토끼의 계교에 넘어간 후로 용왕은 충신인 자라의 간언도 묵살해 버리는 등 제대로 사리를 판단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권순긍, 흥부전의 현대적 수용, 판소리학회, 2010
김석배, 춘향전의 형성배경과 남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0
소하영, 배비장전 주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10
서유석, 장끼전에 나타나는 '뒤틀린' 인물 형상과 여성적 시선,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신호림,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과 주제 구현양상, 고려대학교, 2011
최운식, 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