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과 이러닝
- 최초 등록일
- 2013.07.08
- 최종 저작일
- 2012.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제1절 원격교육의 이해
제2절 ICT 활용 교육
제3절 이러닝
본문내용
제1절 원격교육의 이해
1.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 :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오디오나 비디오 매체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활동.
· Peters : 교수자가 교실이나 학교 내에서 지속직이고 직접적인 관리감들을 하지 않고 개별 지도체제에 의해서 가르치고 계획하고 지도하는 모든 수준의 다양한 학습 형태를 포함.
· Tach :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매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이루는 방법.
· Heinich : 원격교육은 자율학습이 아니며 교수자와 학습자의 격리가 그들 사이의 통신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교수자와 학습자의 격리가 그들 사이의 통신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원격교육은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제공되는 것과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
· 권성호 :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든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중심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지향하는 교수-학습체제로 일정한 교육목표와 의도를 갖는 계획적인 활동.
<중 략>
3. 이러닝의 최근 동향
1) 이러닝 콘텐츠의 맥락화
-학습객체 단위가 아닌 학습에 스토리텔링이 반영되는 형태가 될 것이다. 학습객체 단위의 표준화된 콘텐츠는 재사용의 측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처한 맥락적 요구를 읽어내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적시에 제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2) 웹 2.0과 이러닝 2.0
-웹 2.0의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a platform), 집단지성(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사용자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롱테일 효과(Long tail)
-이러닝 2.0의 특징 : 이러닝의 롱테일 효과, 이러닝 콘텐츠의 매쉬업,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는 이러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