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이야기(열왕기상1장-11장, 역대하1장-9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1.2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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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왕기상1장-11장, 역대하1장-9장을 중심으로)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솔로몬 통치에 관한 역사 자료
1. 왕국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솔로몬의 조처들
1) 아도니야 당의 제거 작업
2)사울가의 제거 작업
3)여로보암의 반란 진압
Ⅲ. 솔로몬 시대의 건축 물
1. 왕궁의 건축
2. 성전의 건축
1)성전 건축의 시대적 상황
2)성전건축의 시기
3)의의
4)건축
5)성전의 신학적 의미
(1)이스라엘 세계의 중심에 위치한 성전
(2)하늘과 땅이 만나는 곳 성전
(3)하나님의 내재와 초월적 임재의 상징인 성전
3. 그 외의 건축물
4. 솔로몬의 건축 활동의 부정적 결과들
Ⅳ. 솔로몬 왕국의 특징
1. 국제무대의 중심으로의 도약
2. 제도적 왕국으로의 완전한 전환
3. 친유다적 정책 실시
Ⅴ. 솔로몬의 씨신학적 관점
1. 왕국의 분열 원인 분석: 솔로몬
2. 구속사적 씨흐름의 현실적 성취(창49:8-12)
3. 인간의 2중정
1)솔로몬 치세의 긍정적 평가
2)솔로몬의 부정적 평가
3)타락한 솔로몬에 임한 징벌
Ⅵ. 나가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성서는 솔로몬을 “평화의 사람”(대상22:9)이라고 말한다. 솔로몬이라는 그의 이름도 평화를 뜻하는 히브리어 ‘샬롬'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과연 평화의 사람 솔로몬이 정말 ’평화의 왕‘이었을까?
솔로몬이 그의 아버지 다윗처럼 전쟁을 치르지 않았으므로 많은 사람들은 그를 평화의 왕이라고 부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전쟁이 없는 평화는 그저 소극적 의미에서의 평화의 개념이라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쟁뿐만 아니라 진정한 자유와 평등이 보장된 관점에서 솔로몬을 분석해보아야 할 것이고, 또한 씨신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해서 아담에서부터 솔로몬을 통해 메시아까지의 길이 준비되었는지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솔로몬의 통치의 모습과 씨신학적인 구속사적이 흐름에 대해 이해하며 살펴보도록 하자.
Ⅱ. 솔로몬 통치에 관한 역사 자료
1. 왕국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솔로몬의 조처들
솔로몬은 왕위에 오른 후 먼저 왕국의 내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여러 조처들을 실시하였다. 사울과 다윗과는 달리 솔로몬은 모든 백성들의 전적인 동의를 얻고 민주적으로 왕위에 오른 것이 아니며 왕국 내에서의 치열한 정치적 암투에 의해 왕위에 등극하였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왕권의 유지를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해야만 했다. 솔로몬은 그의 왕위를 위협할 수 있다 모든 잠재적인 저항 세력들과 실질적인 정치적 대적들을 제거해야만 했다.(왕상2장) 그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한편으로 솔로몬은 죽을 날을 기다리며 침대에 누워있는 다윗을 이용하였고, 다른 한편으로 자신이 직접 전면에 나서서 정적들을 살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다윗은 자신에게 일생 동안 충직해TEjs 요압과 사울의 집안 사람으로서 압살롬의 반란에 참가했었던 시므이에 대한 피의 보복을 단행하라고 유언한다. 물론 이 유언이 실제로 다윗의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오히려 솔로몬이 자신의 정치적 대적들의 제거를 위한 합리적 정당성을 찾기 위해 다윗을 이용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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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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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훈(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서울)두란노서원 그 말씀 통권 151호 200년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