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학(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4.24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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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배 윤리
1. 바른 예배는 여호와 하나님만을 선택하고 사랑하는 것
2. 바른 예배는 하나님을 형상화하지 않는 것
3. 바른 예배는 하나님의 이름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
4. 바른 예배는 안식일/주일을 준수하는 것
Ⅱ. 생명윤리
1. 살인의 정의
2. 사형제도
3. 생명의 시작점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들
4. 생명의 종결점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들
5. 핵무장 시대의 전쟁
Ⅲ. 성윤리
1. 남자와 여자
2. 성욕
3. 왜곡된 성과 순결
4. 동성애
5. 결혼
6. 이혼
본문내용
제1절 바른 예배는 여호와 하나님만을 선택하고 사랑하는 것
가) 다른 신은 존재하는가? 지역신론과 종교혼합주의
제1계명이 다른 신들을 여호와 하나님의 면전에 도발적으로 두거나 그 옆에 나란히 두지 말도록 명령했다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이 존재함을 전제하고 하는 명령인가? 성경은 분명히 많은 신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말한다. 가나안 일대의 거주민들은 일종의 지역신론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자신들이 신봉하는 신이 자신들의 소왕국을 지배하고 있고, 다른 지역은 그 지역에 고유한 신이 지배하는 등, 신들이 지역을 분할하여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했다.(룻1:15, 왕상10:9)
그러면 이 지역 신들은 실재하는 신들인가? 모세가 이 지역 신들에 대해여 “사람의 손으로 만든바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신4:28)이라고 말하는 것을 볼 때, 성경은 이 지역 신들의 실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음이 분명하다.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라고 한 바울의 말씀처럼(고전8:4) 지역 신들은 실재하지 않지만, 이 신들에 의해서 형상화된 거대한 힘은 실재한다. 예를 들어서 바알신은 대지의 생산능력을 의인화한 신인데, 인간의 고안물로서 바알신은 실재하지 않으나 이 신ㅇ네 의하여 형상화 된 대지의 생산능력은 실재한다.
<중 략>
a. 타락 이후의 왜곡된 성관계.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성은 아름답고 선한 것이었으나 인간이 타락한 이후 성은 왜곡되기 시작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했을 때 이들이 하나님과 맺은 관계만이 아니라 두 사람 상호간의 관계도 죄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 왜곡된 상태는 역사가 흐름에 따라서 이방 백성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서도 현실로 드러났다. 여자는 아이를 낳는 것이 너무나 고통스러운 나머지 아이를 낳다가 심지어 자기 목숨을 잃기도 했다. 아내는 남편의 소유물로 전락하여 비인간화되었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했다. 남편이 아내에게서 “수치스러운 일”을 발견하면 내어 보낼 수 있었지만(신24:1), 아내는 남편에게서 그런 일을 발견했어도 내어 보낼 수 없었다. 솔로몬은 700명의 부인과 삼백명의 첩을 거느렸다(왕상11:3).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