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의 자아형성이론
- 최초 등록일
- 2014.09.30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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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문제 해결
1) 이해를 돕는 기본 개념
①데카르트의 자아개념
②라캉의 자아개념
2) 자아의 형성 과정
①Metaphor #1 –거울단계
②Metaphor #2 –오이디푸스단계
3) 자아의 두 측면
①이상적 자아
②자아 이상
3. 결론
4. 맺음말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얼마 전 아이유가 은혁과 함께 의심을 살 법한 사진을 찍은 것이 언론에 공개되었었다. 네티즌의 반응은 대게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는 식이었는데 과연 그들은 무엇을 기대했기에 실망한 것인가?
물론 아이유가 ‘귀여운 여동생’ 컨셉의 활동을 해오긴 했었다. 만약 아이유가 진짜 귀여운 여동생이라면 그들의 실망감이 조금은 이해가 된다. 그러나 모두 내심 실제 아이유에 대해선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귀여운 여동생’이 컨셉 일 뿐이란 것을 알고 있었다. 아이유가 실제로 그러한 성격의 소유자 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확정한 것은 아이유를 바라본 이들이었다.
물론 사람의 인격이 그 사람의 외모, 행동, 언변 등의 이미지를 통해 결정되고, 아이유가 보여준 이미지가 ‘귀여운 여동생’ 이라는 이미지였기 때문에 아이유의 실제 인격 , 혹은 이지은이라는 사람 그 자체가 그러하다고 착각할 수 있었다는 점도 인정한다. 하지만 이지은 자신이 실제로 그러한가?
<중 략>
도덕적인 가치들이나 ‘장남’ ‘종손’ 같은 가족 내의 계보 등이 기표로 등장하고 이를 받아드려 ‘만들어진’ 규정된 자아가 자아이상인 것이다. 아이는 자아이상을 지시하는 기표 연쇄를 수용함으로써 상징계 내에서 주체로서 자리 잡게 되기에 상징적 동일시는 주체화의 완성이라 할 수 있다. 즉 자아이상이란 거울 단계에서 타자의 이미지를 내적으로 투사하여 생긴 이상적 자아가 상징계의 언어, 규범 등을 받아드려 상징계에 맞게 ‘다듬어진’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자아 이상 또한 이미지이다.
3. 결론
데카르트는 자아가 본질적인 실재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 본질적인 실재로부터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신의 방법적 회의로 무너진 세계를 재건할 수 있다고 믿었고 또 그렇게 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라캉에 따르면 자아는 외부로부터 만들어진 것일뿐더러 실재도 아니다. 거울 단계와 오이디푸스 단계를 통해서 형성되는 이상적 자아와 자아 이상 모두 이미지에 불과한 것임이 드러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