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기원 및 이탈리아 오페라, 바그너, 모차르트 오페라
- 최초 등록일
- 2015.11.03
- 최종 저작일
- 2014.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인류 최초의 오페라
2. 이탈리아 오페라
1) 작곡가
2) 로마 오페라
3) 베니스 오페라
4) 나폴리 오페라
3. 모차르트의 오페라
4. 바그너와 음악
본문내용
인류 최초의 오페라
Dafne(1597)
작곡 : J.Peri(1561-1633)작곡
특징
- 남아있지 않고 문서상으로만 전한다.
- 슈트라우스의 말년의 작품인 다프네는 그리스 신화를 다루는 내용으로 주신 디오니소스에게 바치는 향연이 배경
Euridice(1600)
작곡 : Emilio Cavalieri & Caccini
특징 :
- 공동작곡으로 최초의 오페라가 되지 못함
- intermedio 형식의 극을 발전시켜 만든 오페라
-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만든 오페라
- 선율, 악기, 기악곡, 합창 등 모든 면에서 형식화 악기 사용 다양해짐(실내극장의 사용, 시 낭송조-대중에 어필 못함)
- 기악, 토카타, 리토르넬로, 유절 및 세부분 형식의 아리아, 마드리갈 같은 형식의 합창
Orfeo(1607)
작곡 : Claudio Monteverdi(1567-1643)
특징 :
- ‘ 에우리디체’ 와 다른점
1. 5막의, 사용
2. 하프시코드, 류트 vs 오케스트라 편곡
3. 1인 창작물
- 오페라의 소재가 신화 위주였다면 몬테베르디에 와서는 행운, 사랑, 도덕 등 인간위주로 전환 ( 이후의 오페라 주제의 동기를 제공)
이탈리아 오페라
서 론
- 오랜 기간 동안 오페라계를 장악해왔던 이탈리아 오페라가 19세기에도 또다시 그들의 비범하고 풍부한 창의력을 과시
- 독일, 프랑스, 러시아, 체코 오페라들이 새로운 경쟁상대로 떠올랐지만 이탈리아 오페라는 다재다능한 다섯 명의 작곡가들 덕분에 건재
- 로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베르디, 푸치니가 연속으로 자신들의 오페라를 가지고 세계를 휩씀
- Gioacchino Rossini (1792-1868)
“ 내게 세탁물 목록을 주시오. 그러면 난 그것을 음악에 부치리라 ”
1. 19세기 초반에 이탈리아 오페라의 ‘구세주’로 떠오름
2. 오페라 부파와 오페라 세리아를 다시 활성화시켰을 뿐 아니라 그가 사 랑하는 ‘아름다운 노래’란 의미의 벨칸토 창법으로 성악 부분을 또다시 이탈리아 오페라 무대의 중심에 올려놓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