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 근대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17.06.20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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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세 제국 이념의 종언으로서의 종교개혁
1) 1세대 종교개혁의 정치사적 고찰 –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와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
2) 2세대 종교개혁에 대한 정치사적 고찰 - 칼빈(Johannes Calvin, 1509~1564)
2. 문화개혁으로서의 종교개혁
1)문화 행위 근거로서 “믿음의 재발견”
2) 기독교적 휴머니즘
3) 신앙교육에서 사회교육으로
4) 예술성의 확대
5) 문학 장르의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은 르네상스와 포르투갈, 스페인에 의한 신항로 개척이 그 절정에 달하던 16세기 초엽에 독일에서 촉발된 또 하나의 대변혁운동으로서 중세 천년 동안 유럽인들의 정신세계를 지배했던 가톨릭 교회에 대항하여 '개신교회(Protestant)' 를 성립시킨 사건으로써 르네상스와 함께 15~16세기에 걸쳐 중세 유럽 사회의 기존 질서의 몰락을 가져온 강력한 개인주의적 조류의 산물이자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었던 서양 근대 사회의 기원으로 평가받는 일대 변혁이었다.
종래 종교개혁에 대한 연구는 대개 구속사적인 역사신학적 접근에서 공시적, 통시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본고에서는 종교개혁을 정치사, 문화사적 고찰과 분석을 통해 종교개혁의 근대적 성격, 즉 종교개혁이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데에 있어 근대 사회의 기원으로서 특징지을 수 있는 ‘중세 제국 이념의 종언’과 ‘종교개혁 신앙의 내면화와 근대문화의 형성’ 이라는 점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세 제국 이념의 종언으로서의 종교개혁
1)1세대 종교개혁의 정치사적 고찰 –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와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
(1) 역사적-신학적 전제
유럽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대한 엄밀한 역사적-신학적 평가를 하고자 한다면. 우선적으로 이에 대한 시,공간적 제한조건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당시 종교개혁운동은 서유럽 지역 신성로마제국 영토 내에서 파급된 소위 서방 로마 가톨릭 교회의 개혁운동 혹은 신생교파운동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루터의 종교개혁은 신성로마제국의 로마 가톨릭 교회 내부에서 발발한 개혁운동으로서, 16세기 신성로마제국의 교회와 신학의 철저한 갱신을 지향했던 역사적 사건이다. 이와 관련하여 안셀름(Anselm von Canterbury, 1033~1109)과 아퀴나스(Thomas von Aquin, 1225~1274)의 신학을 통하여 추측하건대, 서방 로마 가톨릭 교회가 전통을 중요시하면서도, 이성적인 신학적 논증의 가능성을 대폭적으로 수용했다는 사실은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가 종교개혁운동의 활로를 이미 예비하고 있었음을 함의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추태화. 「종교 개혁의 영성과 문화적 상관성 – 신앙의 내면화와 근대 문화 형성에 관하여」, 『역사신학 논총』 4권,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2002
조용석, 「16세기 유럽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 중세 제국이념의 종언과 근대적 사유의 시작을 위한 신학적 토대」, 『인문학 연구 46』,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2
오덕교, 『종교개혁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