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8.02
- 최종 저작일
-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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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4차 산업혁명의 도래
2. 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
3. 4차 산업혁명속 문화콘텐츠 산업의 생존전략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 날 우리는 흔히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였다고 말한다. 디지털 혁명으로 나타낼 수 있는 3차 산업혁명이 인터넷과 휴대폰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허물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초 연결 창조사회’로 진정한 디지털혁명의 신시대를 열었다고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이전까지의 혁명은 각각의 혁명을 대표하는 발명이 존재하였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2차 산업혁명은 컨베이어 벨트와 같은 전기 동력의 발명으로,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의 발명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은 앞선 혁명들과는 다르게 다양한 기술의 발명으로 촉발되고 있다. 우리에게는 알파고로 인식되어 있는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포켓몬 GO의 폭발적인 인기로 가능성을 보인 증강현실(AR)과 유사한 개념인 가상현실(AR), 이외에도 3D 프린팅기술과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등은 각각 독립적으로만 존재하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초 연결 창조사회’를 이끌어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였다.
참고 자료
두일철, 『시대의 변화와SW』, 동국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 교육원, 2017
이동철, 『콘텐츠비즈니스모델 강의 교안』, 제주대학교, 2017
“4차산업 이끌 미래 유망직종 겨냥 차세대 인재육성 요람”, <강원도민일보>, 2017.12.28, <http://www.kado.net/?mod=news&act=articleView&idxno=890141>, (2017.12.30.-접속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