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교육론 - 문학이론과 생산이론, 그리고 구조이론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9.08.22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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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문학교육론 - 문학이론과 생산이론, 그리고 구조이론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학교육
(1) 문학교육의 문제점
(2) 문학의 개념
Ⅱ. 문학이론
Ⅲ. 생산이론
(1) 생산이론에서의 창작주체
(2) 생산이론의 교육적 의미
(3) 생산이론의 과제
Ⅳ. 구조이론
(1) 구조이론의 본질과 특성
(2) 구조이론의 교육적 의미
(3) 구조이론의 과제
본문내용
▶ 구조이론의 목표
구조이론은 문학작품이라는 개별적 사상이 지닌 의미와 그 해석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 사상을 지닌 법칙을 탐구한다. 구조이론가들은 작품의 해석에 전제될 수 있는 학문의 수립에 그 목표를 둔다. 문학이 문학이게끔 하는 요인, 즉 문학성이 무엇인가를 해명하는 것이 문학연구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 언어의 기능
문학의 구조이론은 언어학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일상적 언어와 시적 언어를 구분한 방법도 언어학이론과 관련이 깊다.
▶ 문학의 기법과 낯설게 하기
문학적 기법의 포괄적 설명이 가능한 예로 ‘낯설게 하기’를 들 수 있다. 문학의 연구는 문학이 문학되게 하는 낯설게 하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된다. 즉, 문학연구는 문학과 비문학의 구분점을 찾는 것이며, 그것은 낯설게 하기라는 문학적 장치의 특성을 해명하는 일인 것이다.
(예) 시에서 은유, 상징 등 여러 기법이 사용될 때, 소설에서 스토리를 플롯화 할 때 낯설게 하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서사체의 구조
토마체프스키는 작품에서 더 해체할 수 없는 의미의 단위를 모티브라 부르고 이들이 모여 작품 테마의 기둥이 된다는 가설을 세운다. 하나의 이야기는 여러 모티브로 나뉘므로 그 모티브들의 기능과 결합관계를 살핌으로써 하나의 이야기가 지닌 구조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고, 또 이러한 구조유형에 의거하여 이야기의 유형을 설정하고 이야기의 문법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문학의 진화에 대하여
문학연구가 문학적 진술의 구조와 가능태에 대한 연구라고 보는 구조이론에 의하면 문학사란 문학적 진술의 기원과 그 변화, 즉 문학작품의 계열의 변화에 관한 연구가 된다. 구조이론의 입장에서 문학의 변화란 형태와 기능의 재배치로 이루어진다. ‘형태에 대한 기능의 변화’, ‘형태에 대한 기능의 새로운 출현’, ‘형태와 기능의 상호작용’ 등 초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문학적 진술이 기능과 결합하고 변모하는 양상을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