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한국 현대무용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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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 한국 현대무용의 시작"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I. 서 론 1Ⅱ. 본론 2
1. 시대적 배경 2
1) 무단통치시기(1910-1919) 3
2) 문화정시시기(1920-1926) 4
3) 민족말살통치시기 (1931-1945) 5
4) 해방 이후 (1950-1961) 9
2. 신무용의 개념 10
3. 이시이바쿠의 생애 및 작품활동 13
1) 수인 14
2) 실념 15
4. 최승희의 생애 및 작품활동 25
1) 그들은 태양을 찾는다 25
2) 백제궁녀춤 27
5. 조택원의 생애 및 작품활동 31
1) 가사호접 32
2) 만종 34
Ⅲ. 결론 35
Ⅳ. 참 고 문 헌 37
본문내용
Ⅰ. 서 론갑신정변(1884)의 실패 후 망명했던 개화파들이 청일전쟁에 승리한 일본의 위세를 업고 돌아와 추진한 일본식 개혁인 갑오경장(1894) 이후 조선이 대한제국(1897)으로 국호를 바꾸며,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이 맺어졌고, 대한제국은 외교권을 박탈당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ㆍ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목으로 서양문물과 문화가 비판 없이 무차별하게 유입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의 고수와 외래문화의 수용이라는 상충적인 갈등이 확대되는 가운 데 우리의 근대무용, 신무용은 전개되었다.
특히 신무용은 한국에서 전통무용 이후에 나온 새로운 춤이었기 때문에 전통 이후에 단계를 여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은 무용이었다. 또한, 서구 문화가 새로운 접변이라는 형식을 차용하지 않은 책 일본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식된 사실은 많은 제약과 억압에 투쟁하는 행위로서의 무용이 민족혼을 표현한다는 특징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1910년부터 1960년 한국의 시대적배경 중 주요사건을 알아본 후, 1926년 경성 공연을 기점으로 신무용을 유입한 이시이바쿠를 기점으로 그의 문하생인 신무용가 최승희, 조택원 그리고 신무용기의 주역 중 한명인 배구자를 중심으로 인물들의 생애와 작품활동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시대적배경
1) 무단통치시기(1910-1919)
일본은 한국에 대한 식민지 통치기구로서 조선총독부를 설치하고 그 지휘자로 총독을 두어 식민지통치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 조선총독부가 설치 된 1910년 10월을 거점으로 1919년에 일어난 3.1운동까지의 총독 정치를 ‘무단정치’라고 한다. 조선총독은 행정권뿐만 아니라 입법, 사법 및 군대 통수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가졌으며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 부문은 경제약탈기관과 탄압기관이었다. 조선 총독부의 소속으로는 1만 5,113명이 있었으며 일제는 조선총독을 반드시 일본의 육군, 해군 대장으로 임명하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한국을 일본 군부의 지배하에 두고 무단통치를 자행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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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일본의 조선 식민 통치 방법 변화 - 무단통치|작성자 koreah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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