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헤겔과 맑스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4.03.09
- 최종 저작일
- 2004.03
- 2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헤겔과 마르크스의 근대철학에 대한 비판과 자기 철학의 의의등을 압축하여 요약했습니다.
목차
*헤겔
1.비판철학
2.절대정신의 변증법
*마르크스
연구1>기존-의식,주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써의 대상지정
연구2>기존-지각이란 대상을 수동적으로 비추는 거울
연구3>인간이 진리를 가질 수 있는 가의 문제는 이론이 아니라 실천의 문제이다
연구4>계몽주의-‘교육과 환경’에 의해 인간이 바뀐다
본문내용
<헤겔>
1.비판철학
칸트-사물현실;인식주체-문제점:이것이 올바른지 검증이 불가능 하다.
헤겔의 연구 문제-주관주의에 빠지지 않으면서 현실과 주체를 통일 시킬 수 있을까?
칸트-인식이전의 인식능력(선험능력)연구
헤겔의 문제제기-인식을 연구 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인식이므로 인식이전의 연구는 불가능 하다.연구 문제-올바른 인식,참된 인식이 기초나 기준은 어떻게 확보 되는가?
2.절대정신의 변증법
셸링-‘주체와 객체의 동일성’위해서는 자연을 주체화 해야 한다.
헤겔-그 자체가 객체이기도 한 주체 설정-절대자,절대 정신
칸트-진리와 지식을 선험적 인식 능력을 기준으로 구분
헤겔-지식의 평가기준은 역사적으로 형성된 시대의식(지식에 대한 역사적 평가의 장을 염)
진리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준 자체를 돌이켜 검사하고 정정하는 과정으로 ‘정신 자신의 내적인 관계’임.단,여기서의 의식과 정신은 스스로 운동하는 절대자와 절대정신을 말함.
->이러한 진리의 변증법은 그것이 목적론적 과정으로 간주되므로 근본적 난점을 지니지만,지식의 역사적 정정 과정 속에서 진리를 파악함으로써 진리에 대한 이전의 독단주의를 비판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