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사회와 문화] 러시아 영화사와 에이젠슈타인 그리고 그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4.08.26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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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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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러시아 영화의 역사
Ⅲ.에이젠슈테인의 생애와 전함 포템킨, 그리고 몽타주 이론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러시아에서는 이미 우리나라의 '쉬리'나 '인정사정 볼 것 없다'등이 인상 깊은 영화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그런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러시아 영화에 대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에 알려진 영화라고는 미할코프의 '시베리아의 이발사'-우리나라에서는 러브오브 시베리아로 알려져 있다.-가 칸에서 좋은 평을 받으면서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 이외에 크게 주목받은 영화는 거의 전무했다. 그나마 유입된 러브오브 시베리아도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러시아 영화는 세계 영화역사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의 국립영화학교(vgik,브기크)는 1919년에 개교하여 8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이 학교에서 에이젠슈테인, 쿨리쇼프, 푸도프킨, 지가 베르도프, 도브젠코, 미하일 키라토조프 등 많은 감독들이 배출되었다. 특히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이론이 미쟝센 이론과 함께 세계 영화이론의 큰 축을 이루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러시아영화에 대한 소개 후에 에이젠슈테인과 그의 작품 또 몽타주 이론에 대해 알아본 후 이들이 러시아 영화에서 갖는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Ⅱ.러시아 영화의 역사
러시아 영화의 역사는 매우 길고 또 우리나라와는 달리 독특하다. 사회주의 사회를 오랫동안 겪으면서 사회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발전하기도 했고 또 대중의 욕구보다는 감독 개인의 욕구를 표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잡기도 하였다. 세계 영화사의 고전으로 남아있는 러시아 영화가 남긴 많은 작품들은 당시 시대 상황에 의해 상영이 금재되기도 하고 필름이 손실되기도 하는 과거를 갖기도 했지만 오늘날 자본주의적 상황을 맞이하여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우리와는 다른 사회 체제 속에서 발전해온 러시아 영화의 시기를 크게 혁명 전, 혁명 직후~1920년대, 1930~40년대, 1950~60년대와, 브레즈네프 시대와 개혁 개방기 및 오늘날의 러시아 영화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인디컴의 세계영화기행(거름)
러시아 문화의 이해(대한 교과서)
몽타주이론(예건사)
영화예술(이론과 실천)
소련 영화사(공동체)
에이젠쉬쩨인-이미지의 모험(열린책들)
세계영화100(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