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한국현대작가론-김남천, 한설야, 이기영
- 최초 등록일
- 2005.09.20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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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프의 대표적 3 작가에 대한 소개로 그들의 주요 작품과 경향, 작가 연보,연구서지 목록.
1930년대 문학사에 대한 조사자료 입니다. 카프의 대표적 3 작가에 대한 소개로 그들의 주요 작품과 경향, 작가 연보,연구서지 목록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카프에 대한 소개
-김남천
-한설야
-이기영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카프(KAFP)에 대하여☀
-1930년대 전후의 프로 문학-
□ 프로 문학의 성립 : 1930년을 전후해서 일제의 독점자본은 만주와 중국 본토까지 지배할 야욕으로 함경도와 평안도 등 북부 지방에 대륙 진출을 위한 대공업을 발달시켰는데, 이에 따라 노동자계급이 새로 형성되었고, 노동 운동이 농민 운동과 함께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때마침 소련이 성립하면서 사회주의 사상이 급속히 유포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문학계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사회주의 사상을 작품을 통해 구현하려는 많은 작가들을 배출시켰다. 이들이 표방한 문학이 곧 프로문학(프롤레타리아 문학)이었으며, 그들의 조직이 카프(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 동맹. KAFP)였다. 카프라는 조직이 결성되기 전부터 시작된 신경향파문학은 프로문학의 초보 단계로 규정된다.
□ 문학을 계급 투쟁의 무기로 파악하다 : 프로문학의 문인들은 기아와 공포가 지배하는 식민지 현실을 고발하고, 이 현실을 뒤엎을 주체로서 무산자 노동자계급(프롤레타리아)을 부각시켰다. 이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계급 투쟁의 고취에 예술이 봉사해야 한다는 목적 의식을 강조하였다는 점에 있다. 이기영의 "서화" "고향" 조명희의 "낙동강' 강경애의 "인간 문제" 등이 주목할 작품으로 꼽히는데 이 소설들은 대체로 생경했던 여타 프로문학 작품에 비해 높은 작품성과 사실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카프 작가들의 전반적인 작품들은 과도한 목적 의식으로 인해서 추상적인 관념이 앞서고, 지나치게 도식적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 카프의 활동 : '염군사'와 '파스큐라(PASKYURA)'라는 두 좌익 작가 단체가 합쳐서 이루어진 카프는 박영희, 김기진, 김영팔, 이익상, 이상화, 김복진, 송영 등을 발기인으로 1925년 결성되었고 조명희, 최서해, 이기영, 한설야, 임화, 안막, 권환, 김남천 등 당대의 젊은 문인들을 회원으로 하였던 강력한 문인 운동 단체였다.
참고 자료
김남천문학 (이재인. 문학아카데미. p.279. 1996)
민촌 이기영의 작가세계 (권유. 국학자료원. p.336. 2002)
청춘기 (한설야. 풀빛. p.표지의 작가연보. 1989)
두만강 (이기영. 풀빛. p.표지의 작가연보. 1989)
솔빛문학교실 http://solbit.net/cgi-bin/ezb.oard/ezboard.cgi
서주홍의 문학속으로 http://myhome.naver.com/qseo/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search.naver?m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