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5.10.0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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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0.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1. 모더니즘
1-1.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1-2. 모더니즘의 성격
1-3. 모더니즘의 흐름
1-4. 모더니즘의 예술가들
2. 포스트모더니즘
2-1. 포스트모더니즘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2-2. 푸코의 ‘에피스테메’와 포스트모더니즘
2-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4.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티
3. 결론
본문내용
모더니스트들이 공격의 목표로 삼았던 조류는 19세기 문명을 대표하는 사실주의(realism)였으며, 그것을 지탱시켜주던 귀족계층이었다. 피터 버크와 미하일 바흐친에 따르면 모더니스트들의 반역은 19세기 전반까지 풍미하던 귀족이나 상층 부르주아의 문화에 대한 재검토에서 출발한다. 사실주의(寫實主義) 문화의 특징은 문어적(literary)이고 모방적(mimetic)이다. 즉 글로 된 것이 아닌 예술의 경우에도 예술작품은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하며, 묘사하는 대상을 모사하듯이 전달하려고 한다. 모든 예술품은 말해야 했으며, 그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것은 역사를 다룬 그림으로서 결국 역사적, 신화적, 성서적 사건들을 묘사하여, 고급한 문학수업을 받은 사람들만이 감식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런 점에서 사실주의를 이루는 한 가지 중요한 특성은 전통을 중시하는 역사주의적 태도였으며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통이나 역사와의 의식적인 결별을 추구하던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제학의 역사학파에 대한 반발에서 태어난 한계효용학파에 의해 출발한 반역사적 태도는 정신분석학․음악․철학․건축 등으로 파급되어, 모더니즘의 위대한 지적 혁신가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가 의식적으로 자신들이 자라났던 19세기의 자유주의적 문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였던 역사적 전망과의 결별을 추구하였다. 예컨대 모리스 라벨의 <왈츠>(La Valse)는 음악기법 “회의는 춤춘다”던 메테르니히의 빈 체제, 명랑하고 안정된 빈의 오랜 상징이었던 왈츠는 라벨의 수중에서 죽음의 무도회로 바뀌었다. 그것은 중앙으로부터 분리되어 전체로부터 벗어나려는 불협화음의 와중에서 갑자기 휴지부가 등장하여 곡이 정지된다.
에서,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바우하우스(Bauhaus)는 건축 설계에서 19세기를 부정하거나 아얘 사멸시켜버리려 하였던 것이다.
19세기 말에 출현하여 20세기에 개화된 실험적 모더니즘은 도시의 예술, 그것도 대도시의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서양의 지적 운동
서양의 지적 운동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