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유비쿼터스 컴퓨팅
- 최초 등록일
- 2006.07.0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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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주요기술, 이슈와 관련 프로젝트 들을 요약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변화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기술
4. 유비쿼터스 주요 기술 및 이슈
5. MIT 의 Oxygen 프로젝트
6. 마이크로소프트의 EasyLiving 프로젝트 시나리오
7. 지식관리 시스템
8. KM(지식경영)과 e-Learning의 비교
9. 지식 경영의 단계별 특징
10. KM의 e-Learning으로 확장을 통한 해결
11. 홈 네트워킹 시스템
본문내용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① 모든 컴퓨터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②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 언제고 필요할 때 도처 에 편재되어 있는 컴퓨터들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됨.
③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④ 사용자의 상황(장소, 장치, 시간, 온도, 날씨..)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기술
① Computer 관련기술 = 소형화(Embedded) 기반기술
= 나노/병렬 등 고집적 기술, 기억장치 기술, 저소비전력화 기술, 개인인증 기술, 보안 기술
② Network 관련기술 = 이질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통합하기 위한 기술
= IPv6,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 장치 접근 기술
③ 사용자 관련기술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기술
= 비가시적 입/출력 기술
④ 응용 관련기술 = 네트워크 기반 응용기술
= XML, JAVA, 웹 관련 기술
5. MIT 의 Oxygen 프로젝트
- 컴퓨터가 산소처럼 풍부해져서 우리 생활에 스며들어 별다른 노력 없이 이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도록 하는, 인간 중심적 컴퓨팅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 E21(Intelligent Space) = 일상생활에 내재된 공간 중심의 컴퓨팅
- H21(Mobile Devices) = 어디서나 사용자의 의사소통 및 컴퓨터 이용을 지원
- N21(Network Technologies) = 주변환경 변화에 맞게 스스로 설정이 가능한 네 트워크
- Software Technologies = 변화를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지원
- Perceptual Technologies = 마우스나 키보드 대신에 음성이나 비전 기술을 이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