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역사일반]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 최초 등록일
- 2007.06.0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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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백 년을 앞서간 천재 예술가
목차
1. 인간 레오나르도 다빈치
1.1 다빈치의 위대함
1.2 다빈치의 출생과 일생
1.3 다빈치의 성격
2.르네상스
2.1 이탈리아 르네상스
2.2 르네상스 특징
2.3 르네상스의 역사
2.4 피렌체의 초기 르네상스
2.4.1 조토 디 본도네
2.4.2 도나텔로
2.4.3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2.4.4 안토니오 폴라이울로
2.4.5 산드로 보티첼리
2.5 피렌체의 전성기 르네상스.
2.5.1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2.5.2 라파엘로 산티.
2.5.3 니콜로 마키아벨리.
2.6 후기 르네상스
2.7 르네상스 정리
3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3.1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3.2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차이.
3.3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의 미술과 문화에서의 업적
4. 작품
4.1 초기 작품들
4.1.1 <그리스도의 세례>
4.1.2 <수태고지>
4.1.3 <지네브라데 벤치..
4.2 성 모자상의 테마
4.2.1 <카네이션을 든 성모>.
4.2.2 <브누아의 성모>.
4.3 절정기의 작품들
4.3.1 <체칠라이 갈레라니>
4.3.2 <암굴의 성모>
4.3.3 <최후의 만찬>
5. 건축가로써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5.1 레오나르도의 도시계획
5.1.1 혁신적인 공학자로써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5.2 건축가로써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5.2.1 밀라노 대성당 재건축 계획
5.2.2 건축을 위한 기계설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 레오나르도 다빈치
1.1 다빈치의 위대함
그저 위대한 화가로 그를 청하기에는 그는 너무나 광범위한 관심사와 연구분야, 그리고 재능을 가진 천재로서, 5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있다.
레오나 다빈치의 가치관을 그대로 보여주는 “천재는 다양한 발명품과 다양한 기구로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자연 속 사물보다 더 아름답고 더 경제적이며 더 직선적인 것은 절대 찾아내지 못한다. 왜냐하면 자연의 발명품 속에는 부족한 것도, 남는 것도 전혀 없기 때문이다.”는 말이 있다. 그는 무엇보다 자연의 과학적 관찰을 중요시 했으며, 그 결과를 자신의 작품에 도입하였다. 그 결과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역동적이고 사실감 넘치는 표정을 하고 있으며, 풍경에도 물의 움직임, 암층 등이 아주 실제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이는 과학의 선구자로서의 그를 이끌게 된다.
1.2 다빈치의 출생과 일생
레오나르도는 부유한 대가문의 서자로 태어났다. 그래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고, 광대한 범위의 지식은 대부분 독학으로 얻은 것이었다. 삶이 끝나는 날까지 그는 생기 넘치고 호기심 어린 정신을 잃지 않았으며, 항상 새로운 계획과 착상들을 품고 있었다. 레오나르도는 무수한 형태와 상상을 가진 자연세계와 비의의 세계에 매혹 되었다. 그의 그림들은 여러 면에서 그의 이런 세심한 관찰력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인물들은 거의 살아 숨쉬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그는 예술의 영역에 새로운 기법들을 많이 도입했다. 그는 그림들은 배경마저도 세부 묘사들과 복잡한 상징주의로 가득하다. 그는 또 많은 저술을 남기기도 했지만 그 글들은 아주 무질서하다. 그는 자신의 생각들을 하나의 통일성 있는 전체로 종합하려했지만, 실제로는 그런 작업에 손을 대지 못했다. 이러한 외관상의 무질서는 그가 항상 다음 구상으로 넘어가는 직관적인 사상가였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그는 정리하고 분류하는 일에 서툴렀다. 실제로 그가 끝까지 완성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하나도 없었다. 그는 군사 기술 전문가, 건축가, 디자이너, 축제와 국가 행사의 주최자로 일하는 데에 대부
참고 자료
Leonardo da Vinci 루스베리 지음, 이영아 옮김. 랜덤하우스중앙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과학과 미켈란젤로의 영혼1, 2권 김광우 지음 미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