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쌍화점에 관한 교수지도 방법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고려가요 <쌍화점>에 대한 개관
3. 공연형태 - 가극에의 가능성
4. 쌍화점의 구조 분석
(1) 쌍화점의 형식적 특성
(2) 각 연의 형식구조
5. 역할낭독을 통한 교수지도 방법
6. 결 론
본문내용
국문학의 시가 중 고려가요는 우리 선인들의 생활과 감정, 사상이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담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가요에서는 그 당시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의 감정, 사상, 연모, 애욕 등이 우리 고유의 언어로 생동감 있게 나타나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는 민족 고유의 감정과 정서에 친숙한 노래이며,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획득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고려가요는 문학교육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려가요는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교육됨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지닌다.
고려가요 작품이 실려 있는 단원은 출판사 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대단원 ‘문학(상)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과 ‘문학(하)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 속해 있다. 대단원의 제목에서도 드러나듯이, 국어과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p.3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고려가요 역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고려가요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읽음으로써 얻은 정서와 가치를 내면화하며, 자신의 현재적 삶과 관련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즉 고려가요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그것을 현재적 상황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것이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고려가요 문학 교육의 목표이며, 이는 고전 문학 전체의 목표와도 일치한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 목표의 설정과 고려가요를 비롯한 고전 문학에 대한 교육의 실제적 현실은 매우 다르다. 지금까지 고려가요를 비롯한 고전문학 전반에 대한 교육은 입시와 관련된 작품과 작품의 요소에 한정해서 지식과 암기 위주로 지도해 왔다. 따라서 고려가요에 대한 감상 역시 어구풀이나 내용이해에 그쳐 ‘작품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교육 목표와는 거리가 멀어진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이 고전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게 하고 고려가요를 학생들 스스로에게 ‘이해할 수 없고 관심 없는 작품’으로 만들어버리고 말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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