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블레이드러너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12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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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 현상을 고찰하며,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기법들, 예를 들어 패스티쉬, 장르의 해체, 패러디, 자기반영적인 색채 등등을 다룬 자료입니다.
영화 브레이드 러너를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가. 블레이드러너의 줄거리
나. 블레이드러너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인 요소
a. 향수양식
b. 공간적 혼성모방(패스티쉬)
c. 탈장르화
d.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복제인간
e.자본주의적인 모순을 비판하며 더불어 미래를 부정적으로 바라봄
f.페미니즘적인 시각
g. 패러디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블레이드 러너>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1982)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해리슨 포드
는 1982년에 개봉한 영화이다. 개봉 당시에 이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혹평을 받았고, 같은 시기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E.T>에 밀려 흥행에 실패하였다. 10년이 지난 후에야 이 영화는 평론가들의 새로운 해석과 최고의 작품이라는 수정된 비평을 받으며 사이버 펑크로 흔히 알려진 현대 SF 영화들의 시초가 되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김화식, 포스트모더니즘과 블레이드러너, 2면
필자는 고등학생 때 모 방송사의 토요명화라는 프로를 통해 이 영화를 처음으로 보았다. 처음 접했을 당시에는 2019년의 지구의 미래를 시각적으로 참신하게 묘사했다는 점에서는 흥미를 유발하였으나,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난해한 내용 때문에 영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포스트모던 문화읽기‘라는 수업을 통해, 이 영화를 포스트모던의 입장에서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이 영화가 개봉한지 20년이 지난 지금, <블레이드 러너>는 이미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다시 평가되고, 다시 해석되어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고 있다. 이 영화를 높이 평가하는 요즘의 비평가들은 당시의 흥행 실패 요인은 너무 일찍 포스트모더니즘을 끌어왔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필립 K. 딕(Philip K. Dick)의 원작 ‘엔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를 영화화한 <블레이드 러너>는 매트릭스적 특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매트릭스의 감독인 워쇼스키형제가 팬임을 자처하고, 매트릭스의 각 장면에 카피를 했다고 공공연히 밝힌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 SF 애니메이션의 화제작이었던 오토모 가츠히로의 ’아키라‘에 이르기까지 <블레이드 러너>의 영향을 받았음을 인정하는 영화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참고 자료
김화식, 포스트모더니즘과 블레이드러너,
프레드릭 제임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진중권, 진중권의 이매진; 너무 일찍 찾아온 포스트모더니즘의 첨병
구영회,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조명우,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와 탈근대 사회 이론의 출현
김병관, 인간질서에 도전한 리플리컨트,<과학동아>(1997. 4월호). 동아일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