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_심리주의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6.1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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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비평론을 심리주의를 중심으로 쓴 리포트입니다.
여타의 레포트보다 내용, 분량, 깊이에서 앞선다고 자부합니다.
(논문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 목차에서 보여지듯 비평의 실제를 은희경 소설의 `아내의 상자`를
소신껏 비평하여 보았습니다.
목차
I. 序
II. 심리주의 비평
1. 연혁
(1) Plato
(2) Aristotle
(3) Cassius Longius
(4) 19C 낭만주의
(5) 본격적 심리주의
2. 심리주의 비평
(1) 개괄
(2) 개념
(3) 영역
① 작가심리학
② 작품심리학
③ 독자심리학
III. 심리주의 비평의 핵심개념
1. Sigmund Freud
2. 정신분석비평에 관한 Freud의 기본 이론
(1) 전제(실행원리)
(2) 꿈의 해석
① 응축
② 전위
③ 형상화
④ 이차적 가공
(3) 심적 결정론과 무의식의 원리
(4) 인성의 구조
① id
② ego
③ superego
(5) 본능과 리비도(Libido)
(6) 심리적 성욕과 콤플렉스
(7) 예술론(藝術論)
3. Carl G. Jung
4. Northrope Frye
IV. 비평의 실제
1. 은희경 소설적 특징과 「아내의 상자」
2. 상자에 나타난 피해의식과 단절
3. 현실 극복 의지와 합리화된 자학
4. 무관심과 가해적 방치
5. 본능과 자아의 원리가 대치하는 사회적 검열
6. 아쉬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序
인간의 행동에는 항상 심리적인 요인 혹은 동기가 있기 마련이며, 행동은 심리가 동작으로서 표출된 것이라면, 문학작품은 인간의 외적 행위와 내적 심리현상을 작가가 작품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란 점에서 문학과 심리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비평과 심리학은 독자적인 영역이면서도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한다면,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문학이 심리학의 한 제재라는 측면이며, 다른 하나는 심리학이 문학에 미치는 영향력의 측면이다.
이를 전제로 하여 다음에서 비평론 특히 ‘심리주의 비평’을 중심으로 심리분석 비평의 연혁과 중심 개념 그리고 정신분석학의 이론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를 활용하여 실제 작품의 비평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II. 심리주의 비평
1. 연혁
(1) Plato
심리주의 비평의 근원은 고대 희랍의 Plato으로 거슬러 간다. 그의「대화편」 중 “Ion" 에서 작가와 독자의 정신상태를 문제로 삼아 문학의 영감(Inspiration)을 논했다. 즉, 그 는 ”시인은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접신(接神)으로부터 나오는 영감(靈 感)에 의해 시를 노래한다“는 주장을 했다.
(2) Aristotle
Plato에 이어 Aristotle는 「시학」에서 문학을 일종의 모방행위로 정의하고 쾌락적 측면을 강조했으며, 특히 6장에서 “비극이란 연민과 공포를 통해 감정의 정화(catharsis)를 불러일으킨다”라고 말했다.
(3) Cassius Longius
Longius는 「On The Sublime」에서 Aristotle의 모방론과는 달리 작가는 문학작품을 통하여 정서적 감흥을 일으키고,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예술적 황홀감을 느끼게 하는 위력을 있다는 문학의 감동력을 주장함으로써 비모방론적 문학관을 수립했다.
참고 자료
1. Frued의 「꿈의 해석」
1. 현대비평의 이론 -죠르즈 풀레/김붕구 옮김 (기린원, 1989)
2. 문예학의 형식적 방법 - 미하일 바흐진/이득재 (문예출판사, 1992)
3. 현대문학이론 Jefferson외/차혜숙 (탐구당, 1986)
4. 한국문학의 정신분석 - 신윤상 (청록출판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