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 신학 장성길교수님께 제출한 리포트 입니다.
일반적으로 성화에 대한 개념은 주로 찾을 수 있지만, 구약에서도 성화의 개념이
하나님의 백성됨과 언약적 관점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이 개념이 신약의 성화의 개념의
기초가 된다는 논지의 글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1. 성화,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2. 구약의 성화론의 출발점으로서의 하나님과의 연합
3. 언약에 근거한 인간의 책임으로서의 성화
마치면서
설교의 적용점과 현대적인 의미
본문내용
구약의 성도들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안에서 선택 받아 세워진 하나님의 백성이었다. 물론 이들은 아직 도덕적인 선함과 영적인 성숙함을 이루지 못한 자들이지만, 하나님의 통치 안의 백성이 되어 이방 민족의 풍습과 불신의 세력들과 싸워 승리할 수 있는 위치로 옮겨지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성화의 삶을 살아야하는 즉 구약의 성화론의 근거이며 출발점이 되어야 함을 살펴 보았다.
물론 구약의 백성들은 아직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 역사 속에서 구현되기 전이므로 어떻게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역사가 신자의 성화적 삶 속에서 효력을 나타나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신약의 성도들이 이해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알 수 없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들이 하나님과의 언약적 관계 속에 들어와서 ‘하나님의 거룩한 위엄과 광채와 통치 안에 위치하게 됨’을 통하여 주어졌던 거룩함의 의미는 함축적으로라도 ‘성화’의 의미를 가리켜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신약의 성도와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은혜 언약의 주가 되신 그 분께 속한 백성이 되며 그분의 구속 사역의 은총들을 누리는 자가 되고, 그 은총들 가운데 거룩한 자로 부름을 받고, 그분의 죽음과 함께 죄에 대해서 죽는 죽음을 소유하며, 그분의 부활과 함께 살리심을 받는 ‘성화’를 누리게 되는 것과 같은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구약의 성도들과 신약의 성도들이 동일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방법 안에 서 있음을 보여 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광열,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원과 성화,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0.
김정우, “구약 성경의 구원과 성화 - 은혜 언약 사상을 중심으로”,
구원이후에서 성화의 은혜까지, 서울: 이레서원, 2005.
안토니 A. 후크마,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2001.
월터 부르그만, 구약 신학,류호준, 류호영 역, 서울 : CLC, 2003.
E.A 마튼즈,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 김지찬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0.
잭 스코트,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사역, 한재석 역, 서울: 크리스챤 서적, 1990.
토마스 맥코미스키, 계약신학과 약속, 김의원 역, 서울 :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3.
헤르만 리델보스, 하나님 나라, 오광만 역, 서울: 엠마오, 1988.
학위 논문
유명렬, 하나님의 형상 이해에 기초한 성화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 석사 (Th.M) 학위 청구 논문, 2006.
오창록, 성화에 있어서 인간의 책임, 총신대학교 목회학 석사(M.div) 학위 청구 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