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가 임고 공부하면서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출판부> 책의 중요부분인2부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부분을 줄글 형식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다른 이론서(우한용, 현대소설의 이해, 중고등ebs 자료)도 참고하여 중간중간 채워 넣었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2부 3장 문학의 표현양식과 문학교육과 4장은 원론서 읽지 않아도 이해 될 것입니다.
목차
제2부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제1장. 사고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제1절. 생성적 사고
제2절. 형상적 사고
제3절. 전이적 사고
제2장. 언어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제1절. 일상적 언어
제2절. 창조적 언어
제3절. 이용후생의 언어
3장 문학의 표현 양식과 문학교육
제1절 노래하기 (시)
제2절. 이야기하기(소설)
제3절. 보여주기(희곡)
제4절. 알려주기(수필)
4장. 사상․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
제1절. 심미적 활동으로서의 문학
제2절, 정서의 표출과 인식
제3절. 문학과 윤리적 가치의 추구
제4절. 이념의 표출과 이해로서의 문학
본문내용
2절. 이야기하기이야기에는 사람이 있고, 사건이 있으며, 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있다.
이야기 문학에서는 이를 인물, 사건이나 플롯, 시점 등으로 설명한다.
*플롯= 사건의 시작과 중간, 그리고 끝/ 사건의 인과 관계에 따라 정리한 것
*스토리= 사건이 일어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정리한 것
이야기는 줄글로 쓰이지만 나름 서사적 구조를 지닌 글로, 인물들이 상황이나 배경 속에서 어떤 일을 벌이는 과정을 그 내용으로 한다. 주로 실제에 바탕을 두되 이를 재구성하는 허구적인 글이다. 그러나 허구성은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라는 개연성을 포함한다.
[소설의 인물의 성격과 태도, 심리]
1. 인물의 개념과 종류
①인물의 개념: 소설 구성의 3요소(인물/사건/배경)중 인물은 사건을 일으키는 행위의 주체
②인물의 종류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인물은 어떤 동기에 의해 어떤 목적을 추구한다. 이 때 행위와 사건에서 중심에 놓이는 인물을 `주동인물`이라고 하고, 이와 대립을 일으키는 인물을 `반동인물`이라고 한다. 이들 사이에는 갈등이 유발된다.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성격의 변화를 보이지 않는 인물을 `평면적 인물`이라 하고, 성격의 변화를 보이는 인물을 입체적 인물이라고 한다.
2. 서술자의 인물 성격 제시 방법
성격=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내면적인 특성
①직접적(분석적, 해설적)방법: 서술자가 인물에 대해 판단. 분석하여 제시하며 때로는 인물에 대해 직접적으로 논평하기도 한다. 이른바 `말하기 기법`으로 사건을 요약적으로 전달하며 이야기 전개의 속도감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②간접적(장면적, 극적, 입체적) 방법: 서술자가 나서지 않고 행동과 대화 또는 장면 묘사, 심리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제시한다. 이른바 `보여주기` 기법으로, 소설의 극적 효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인물의 성격 파악: 인물의 성격은 외형적인 모습이나 행위, 대화를 관찰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러한 행동이나 대화를 하게 된 인물의 성격에 대해서도 파악하는 것을 포함
①단일 인물의 성격 파악: 인물 중에서 초점이 되는 인물의 언행을 파악한 다음 성격을 이끌어 낸다. 성격은 대체로 사건을 대하는 태도에서 결정되는데, 긍정적 인물(온순,의지적,이타적,희생적)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 인물(속이 좁음,어리석음,의심이 많음,융통성이 없음,이기적임 등)이 있다. 인물에 대한 설명이나 묘사뿐만 아니라 행동, 대화에 유의한다.
②인물의 관계파악: 중심인물과 주변 인물들의 관계가 갈등관계인지 우호적인지 살펴본다. 갈등관계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면서 인물을 창조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인물에 대한 학습은 학습자나 독자의 일상 생활이나 표현론의 차원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우리 생활 속에서 그런 인물형을 찾아보아야 하고, 인물의 특성을 우리 주위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별명붙이기 활동이 대표적이다.
3. 인물의 심리
성격이 어떻든 처지와 상황에 따라 인물은 `안타까움, 담담함, 절망적임, 기대와 바람` 등등 다양한 심리를 보인다. 따라서 심리 추리는 인물이 놓인 처지와 눈앞에 닥쳐 있는 상황의 성격에 따라 달라짐을 고려해야 한다.
→인물의 심리 파악: 처지나 상황에 따라 인물의 표정이나 행동, 그의 말에 나타난 심리를 파악해 보면 된다.
[소설의 서술 방식]
1. 소설의 진술 방식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문학교육론] 문학교육원론 요약 12페이지
- [국어교과교육론] 문학교육원론 11페이지
- 문학교육원론 27페이지
- 폐렴간호진단, 폐렴진단계획, 폐렴간호계획, 폐렴, 폐렴간호진단과계획 3페이지
- ICU pneumonia case, 중환자실 폐렴 케이스 2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