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12.19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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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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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유아 문학 교육에 대한 이해
제2장 그림책에 대한 기본적 이해
제3장 유기체로서의 그림책에 대한 이해
제4장 그림책 감상
제5장 유아와 그림책
본문내용
제1장 유아 문학 교육에 대한 이해
1.유아 문학 교육의 의미
유아 문학 교육의 중요성: 언어적, 상상력, 간접경험을 통한 문제해결력 감정이입능력, 도덕성 발달 하지만 이가 유아문학교육의 목표나 내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와는 별도로 문학교육만의 특성, 내용, 목표, 교수방법을 가져야 한다.
또한 유아 문학은 언어생활 영역의 자료로 사용되고 있을 뿐 교육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림책도 언어생활 자료로서 활용되는 것에 그치고 있다. 그림책 자체는 유용한 자원이나 그에 대한 피상적 접근만이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함이 필요하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문학교육-> 문화로서의 가치 (사회가 공유하는 경험, 역사, 언어, 가치가 담겨있다.)
문학 교육에 대한 세가지 분류
-문학에 대한 교육: 문학을 하나의 학문으로 본다.
-문학을 통한 교육: 문학의 효용성을 강조, 문학작품을 교육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데 초점
-문학 교육: 문학 작품을 통해 내용과 형식 경험, 그림책이라는 예술양식을 풍부한 문화 자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2.유아 문학 교육의 목표 및 내용
문학 교육의 목표: 독자 작가 평론가로서의 능력 태도 기름, 문학적 능력 증진
문학 교육의 역할
-감식력 있는 독자로서의 역할: 이해와 감상 능력 갖춘 학습자가 목표
-작가로서의 역할: 유아가 작품을 창작해봄으로써 거치는 과정, 텍스트의 일방적 수용이 아니라 능동적인 반응을 하는 과정
-문학 평론가로서의 역할: 체계화 된 틀 속에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전문가로 유아에게는 고도의 문학적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바탕으로 한 평가.
문학 교육의 내용: 이해, 감상, 비평, 창작
-이해, 감상: 감식력(인지와 정의가 동시에 관련되는 개념, 의미 해석과 가치 평가가 동시에 하는 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비평: 유아의 평가를 이끌어내는 ‘토론하기’를 통해 가능하다. 유아는 작품의 내용이나 해석에 대해서보다는 작품과 작가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그러므로 작품의 장단점을 포함하고 객관적인 이유와 주장이 비평의 내용이 된다.
-창작: 적극적 문학적 체험, 준거 문학 작품 없이 가능하다. 경험 세계의 상상적 재구성, 글짓기와는 다름.
3.유아 문학 교육의 접근법
1)텍스트 중심의 문학 교육
(1)신비평 이론의 개괄
이전의 모방론적 비평이나 효용론적 비평에 반발하는 비평.
고대 중세 근대를 거쳐 20세기 문학은 역사와 사회와 이데올로기로부터 독립선언.
작품 자체가 지니고 있는 형식적인 요건들, 즉 언어적 형식이나 언어적 구조 등을 통해 작품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비평 방법. 내적 연구
독자는 자세히 읽기를 통해 작품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문학적 요소와 장치를 찾아냄.
(2)신비평 이론과 문학 교육
우리나라의 문학교육에 큰 영향.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신비평 이론은 문학을 교실에서 가르칠 수 있는 과목으로 만드는 데 이바지 하였다. 문학 교육의 출발점. 하지만 실제에서의 실행이 어려워 전문가가 분석하고 해석한 내용을 교사가 전달하는 주입식 교육이 채택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