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28
최종 저작일
2020.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2,8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과정 자료 25건
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

더보기

소개글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리더십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4) 리더십 향상 활동 소개
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존 리더십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 리더십은 지도자로서 역량을 가진 사람에 의해 나타난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지도자로서 역량을 가진 사람뿐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상황과 맥락에 따라 지도자로서 자질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유아 역시 상황과 맥락에 따라 지도자로서 역량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든 유아가 지도자로서의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고는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크게 교사 및 교과 중심의 모형과 아동, 흥미 및 요구 중심의 모형으로 구분된다.
한편, 김희태와 김혜옥(2013)에 따르면 유아의 리더십은 창의적인 생각과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형태를 띤다. 더 나아가 유아의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또래의 지지를 기반으로 발휘된다. 또한, 유아의 리더십은 특정 유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유아가 발휘할 수 있으며, 놀이 활동 시에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황에 맞춰 새로운 놀이를 권하기도 하고, 리더가 아닐 경우에도 협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종합하자면, 리더십은 특정 유아에게만 국한된 재능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모든 유아가 발휘할 수 있는 특성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많은 유아가 리더십을 발휘하고 리더십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틀에 따라 진행되는 프로그램보다는 다양한 상황이 제시되고 유아의 특성과 그 때 그 때의 상황이 고려되는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강충열(2006). 「초등 학교교육과정 개발 모형」. 『초등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65-87.
김희태‧김혜옥(2013). 「유아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209-211.
장영숙‧황윤세(2009). 「교사평정용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5-22.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