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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철학의 이해
·주제: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 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7강의 서양 미학사의 핵심을 요약 및 서술
1) 그리스인들의 미
2) 플라톤의 미
3) 플로티노스의 미
4) 중세의 미
5) 르네상스의 미
6) 현대의 미
2. 교재와 강의 9장의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3. 교재와 강의 13장의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
1) 논리적 오류
(1) 심리적 오류
-사람에 호소하려 하는 오류
-대중에 호소하려 하는 오류
-위협에 호소하려 하는 오류
-우물에 독을 뿌리려 하는 오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재와 강의 7강의 서양 미학사의 핵심을 요약 및 서술
1) 그리스인들의 미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집트인들이 주로 수학적 원칙에 입각해 사람을 묘사하는 것에 비해, 사람을 조각상으로 묘사할 시, 입체적으로, 굴곡을 그대로 다 드러내며 실제적으로 묘사한다. 최대한으로 아름다움과 미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들은 시각적 미를 도모하는데, 이들이 만든 조각상들은 섬세하고 오목조목하게 묘사되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미의 극치를 느끼게 한다. 조화와 화합, 균형을 극도로 추구하여 미적 감각을 자극하는 데는 충분하다.
2) 플라톤의 미
또, 플라톤은 미학을 시각적 효과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이데아계 즉, 정신세계에도 둔다. 오히려 시각적 효과를 중히 여기기보다는 정신세계를 더 중히 여기는데, 이는 물질적, 감각적 효과 창출에 긍정적이지 않다. 한편, 이데아계는 사물이나 상황의 본질과도 일맥상통하는데, 플라톤은 현상에 얽매이기보다는 이런 본질 추구에 무게를 둔다.
3) 플로티노스의 미
그리고 플로티노스의 미의 경우에는, 질료보다는 정신적 세계를 중시한다. 모든 질료로 인해 현실적, 물질적 미학을 추구하는 자들이 많지만, 플로티노스는 이를 지양하고 정신적 세계를 지향한다. 또, 무엇보다도 플라톤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예술을 거부하지만, 플로티노스는 이를 정신적 세계에서의 미학을 도모하는 데에 있어서의, 현상으로서의 예술로서 발판으로 둔다. 이가 바로 플로티노스와 플라톤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종교다원주의 : 역사적 배경, 이론, 실천-2002, 길희성, 학술논문-
코기토, 소유적 개인주의, 예속적 주체화 ―서양 근대에서 개인과 개인주의―-2020, 진태원, 학술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