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심리극의 이해와 효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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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sychodrama는 보통 ‘심리극’ 혹은 ‘정신치료극’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Psychodrama의 Psyche는 생명의 근원, 혼 등을 의미하며, Drama 는 저항을 극복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래서 Psychodrama 라 함은 마음의 극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국립정신병원 등에서 Pschodrama가 정신질환치료의 목적으로 시도되고 있다가, 요즘 대학에서 뿐 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청소년상담실, 소년원 등에서 집단상담자들에 의해 많이 활성화되면서 1997년 2월 한국싸이코드라마학회가 만들어졌다. 소년원에서의 시행은 1968년에서 1971년에 걸쳐 Psychodrama에 관한 기관업무연구가 안양소년원에서 이루어졌으며, 1982년 광주소년원에서 업무연구를 하였으며, 지금은 전국 6개 소년원에서 보호소년의 불안, 갈등을 해소하여 원만한 원내생활 적응과 바람직한 인성발달을 도모하며, 나아가 건전한 사회인으로의 복귀를 목적으로 심리극(Psychodrama)이 현재 실시 중이다
국내에서의 관심이 고조되고 동시에 교정기관에서 차츰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는 심리극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자
목차
Ⅰ. 서 론Ⅱ. 심리극 이해
1. 심리극의 역사적 배경
2. 심리극의 효과와 주요 개념
3. 심리극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Ⅲ. 심리극의 과정
1. 심리극 기법의 원칙
2. 심리극의 과정
Ⅳ. 연 구 방 법 론
1. 단일체제연구방법
2. 연구대상
3. 참가자
4. 프로그램
5. 측정도구
6. 연구 절차
Ⅴ. 연 구 결 과
1. 갈등문제들의 요약
2. 개인별 효과성 검증
Ⅵ.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해와 진실, 그리고 즐거움을 찾는데는 장애가 되는 것들이 많다. 즉 성(性), 종족, 나이, 질병, 두려움, 좌절된 욕구, 동물성, 언어, 물질(음식이나 돈 등), 죽음, 인간의 한계성, 우주와의 통일성 결여 등과 같은 상황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착각과 망상의 심연에 빠져들지 않고 상상력이라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을 이용해서 지금, 이곳(here and now)의 현장에서 세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하나의 방법이 바로 Psychodrama라고 모레노는 정의하고 있다. (한국싸이코드라마연구회, 1995) 심리극은 개인이 단순히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말하는 대신에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래서 지적으로 열등하거나 경험을 구술적 방법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아이들, 정신질환자, 문제아 등)에게 신체적 동작을 통한 즉 신체언어로서 표현을 하도록 해주는 장점도 있다. 또한 정서적 갈등을 명백히 해줄 뿐 만 아니라 인간 잠재력의 발달에도 공헌하는 바가 크다. 즉 창의력, 자발성, 극적인 분위기 조성, 유머감각, 행위표현을 통한 즐거움, 의식, 춤, 신체동작, 신체적 접촉, 환상 등의 감정과, 감각과 상상의 경험세계를 통합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Psychodrama는 보통 ‘심리극’ 혹은 ‘정신치료극’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Psychodrama의 Psyche는 생명의 근원, 혼 등을 의미하며, Drama 는 저항을 극복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래서 Psychodrama 라 함은 마음의 극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국립정신병원 등에서 Pschodrama가 정신질환치료의 목적으로 시도되고 있다가, 요즘 대학에서 뿐 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청소년상담실, 소년원 등에서 집단상담자들에 의해 많이 활성화되면서 1997년 2월 한국싸이코드라마학회가 만들어졌다. 소년원에서의 시행은 1968년에서 1971년에 걸쳐 Psychodrama에 관한 기관업무연구가 안양소년원에서 이루어졌으며, 1982년 광주소년원에서 업무연구를 하였으며, 지금은 전국 6개 소년원에서 보호소년의 불안, 갈등을 해소하여 원만한 원내생활 적응과 바람직한 인성발달을 도모하며, 나아가 건전한 사회인으로의 복귀를 목적으로 심리극(Psychodrama)이 현재 실시 중이다
국내에서의 관심이 고조되고 동시에 교정기관에서 차츰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는 심리극은 일반적으로 많은 오해를 받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심리극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이론적인 면을 먼저 다루어 소년원에서 시행할 때 생길 수 있는 오해 및 잘못을 미리 예방하자는데 그 목적을 우선 두었다. 그리고 본 연구의 두번째 목적은 심리치료를 하면서 동시에 연구할 수 있는 방법론인 단일체제연구의 가능성을 점검해 보고 앞으로의 보다 나은 연구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단일체계연구방법은 임상실천을 위한 치료행위와 평가를 위한 연구조사방법이 통합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실천모델인 실증적-실천모델로서 전통적인 실험집단연구의 제한점을 크게 극복하고 있다. (김기환, 1996) 비록 초보적이고 어설픈 점이 없지 않으나 단일체계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현장연구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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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택, 심혜숙, 대학집단상담장면에서의 심리극 활용에 관한 고찰, 서강대학교 인간이 해, 제 12호, 1991, 39 - 47.
박상미, 심리극을 통한 집단상담에서의 공격성과 자아개념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 어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법무부, 소년원교육계획, 1997.
성금영, 정신과 입원환자에 적용된 심리극, 신경정신의학, Vol 22, No3, 1983, 473-481
이미경, 이경숙, 김래옥, 성금영, 비행청소년에 적용된 심리극, 임상예술, Vol. 2, 1986, 60-70.
이선화, 이형득, 자아강화를 위한 심리극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강도에 미치는 효과, 대학상담연구, vol 4, no 1, 1993, 117-134.
최헌진, 싸이코드라마 (교재용).
한국싸이코드라마연구회, 싸이코드라마 제1막 제1장, 마음의 극장, 창간호, 1995.
한국싸이코드라마학회(역), (아담 블래트너 저) 싸이코드라마의 토대, 서울:중앙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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