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소외론의 이론과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9.06.1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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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 소외론
이론의 내용과
그 한계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외론이란
2. 소외론의 발생배경
3. 소외론의 의의
4. 소외론의 한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황금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 등으로 인해서 정신적 가치보다는 물질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증가하였으며, 또 정보화로 인해 가상공간에서의 피상적인 인간관이 확산되면서 인간을 경시하는 풍조가 발생하고 인간들 서로 간에 무미건조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정보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과정에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 산업화․정보화를 통해서 인간은 많은 생활의 편리를 누리고 있지만, 공장 무인화 등으로 인간의 역할이 줄어들게 되면서 사회에서의 인간의 지위가 하락하고 사이버상에서의 정체성 문제 등으로 인해서 인간의 정신은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혼란은 현대사회의 인간소외문제로도 연결이 된다. 위와 같은 혼란과 소외의 문제가 개인의 의지와 지혜에 의해서 제대로 다스려지지 않을 때, 이는 더욱 증폭되고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다. 오늘날 우울증환자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자살율이 증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마르크스는 오늘날과 개념은 약간 다를지 모르겠지만 인간의 소외에 관해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 인간소외 발생의 배경과 구조를 분석적으로 규명하고 그 극복방안을 사회과학적으로 탐색하려고 시도한 대표적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자본주의의 사회 질서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중요한 하나의 문제를 발견 해 냈는데 그것이 바로 ‘인간소외’의 문제였다. 본론에서 마르크스의 인간소외 즉, 소외론에 관하여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소외론이란
1) 사전적 의미에서의 소외
소외란 전체에서 개체가 분리될 때 얻어지는 현상이며 그 분리가 지속될 때 얻어지는 심리적 경험을 말한다. 또한 본질, 본성이 사라지거나 어떤 중심으로부터 멀어져 주변부로 내몰리거나 밖으로 떨어져 나가는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1) 마르크스의 인간관과 인간소외론, 이태건, 한국국민윤리학회, 국민윤리연구, 2000
2) 마르크스의 소외론과 그 비판, 안형관, 한국국민윤리학회, 국민윤리연구, 1984
3) 매혹적인 오류(칼 마르크스의 사상과 그것이 가져온 것), 클라우스 호르눙, 문우사
4) 마르크시즘과 윤리학, 유진 카멘카, 새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