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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gne Merrill

*은*
최초 등록일
2011.05.22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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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Gagne Merrill의 학습이론입니다.

목차

1. Gagne와 Merrill이 주장하는 학습결과의 각 유형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시오.
2. Gagne의 학습의 범주와 Merrill의 학습결과 유형을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Gagne의 아홉 가지 수업사태와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 이론에서 소개하고 있는 교수원리를 유사점과 차이점 중심으로 분석해 보시오.
4. 수업에서 학습동기의 유발이 왜 필요한지 학문적 및 현장에서의 실천적인 측면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5. ARCS모델의 하위구성요소는 무엇이 있으며,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이 있는가?
6. ARCS이론의 요소를 적용한 실제 교수학습계획안의 예를 보고, 어떤 방식으로 동기 설계가 이루어 졌는지를 분석해 보시오.

본문내용

4. 수업에서 학습동기의 유발이 왜 필요한지 학문적 및 현장에서의 실천적인 측면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교수자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없이 수업을 시작하게 되면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전달하는 학습 내용을 수동적으로만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오늘날 학교현장에서의 모습을 떠올려보면 교수자 혼자 강의를 하는 식의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학습 동기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수업시간에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유발되면 수업에 흥미를 보이게 되고 이것은 학습의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있는 전략을 수업 중에 활용한다면 학습자들은 자신감이 형성되기 때문에 수업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학습자의 높은 동기유발의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학습태도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중 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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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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