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위기 각 장에 대해 현재까지 출간된 주요 자료들을 총망라하여 신학적으로 철저히 분석한 자료입니다.레위기의 전체 구조 분석, 각 장 별 분석, 다른 본문들과의 비교 뿐만 아니라,
유대력,번제,소제,화목제,희년,속죄제,속건제,속제일,성소 등 중요 개념들의 신학적 의미 등을 모두 포함하여
80페이지 이상에 걸쳐 압축 정리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레위기의 Macro Structure 1
1-7장 개관 : 제사법-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제도적 선물 2
자원제 : 번제, 소제, 화목제 :1-3장 하나님께 드리는 향기로운 예물 2
1:1-17 : 번제 3
2:1-16 : 소제
3:1-17 : 화목제 4
의무제 : 속죄제, 속건제: 4:1-6:7 / 6:24-7:10 10
4:1-5:13 : 속죄제 (sin offering / purification offering) 11
5:14-6:7 : 속건제/ 배상제 (guilt offering, reparation offering) 15
6:8-7:38 제사장들을 위한 제사절차 지침 17
8-10장 개관 : 제사장 위임식 (예배제도의 시작) 21
8:1-35 제사장 위임식 22
9:1-24 대제사장 아론의 첫 공식제사 - 하나님께서 받으신 제사 24
10:1-20 나답과 아비후- 제사장 시대 개막벽두에 선 반면교사 25
11-15장 개관 : 정결법전 30
11:1-47 음식법 - 고기와 주검 (정결과 부정 1) 32
12-15장 몸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한 부정 (정결과 부정 2) 35
12:1-8 산혈로 인한 부정 36
13:1~14:57 : “t[;r"_c`”피부병으로 인한 부정과 정결예식 38
15:1-33 유출로 인한 부정 40
< 정결법에 나타난 몸의 신학, 몸의 영성 > 41
16:1-32 속죄일 44
17-26장 개관 : 성결법전 47
17:1-16 성결법전의 서론 50
18-20장 성윤리와 사회적 성결윤리 강령 (거룩으로 가는 길1) 52
18:1-30 성윤리 - 거룩한 삶의 전제 52
19:1-37 거룩하기 위한 윤리적 행동강령 55
20:1-17 반드시 죽일 죄 58
21-22장 온전한 제사장과 온전한 제물 (거룩으로 가는 길 2) 61
21:1-24 거룩한 제사장직에 요구되는 자격 62
22:1-33 정결한 제물 64
23-25장 제의력- 구별된 시간에 따라 삶 (거룩으로 가는 길 3) 66
23:1-44 안식일에 토대를 둔 年中 절기들 69
24:1-23 매일 매주 해야 할 회막의 보존과 진영 관리 72
25:1-55 안식년과 희년 74
26-27장 하나님의 언약과 이스라엘의 서원 78
26:1-46 축복과 저주(성결법전의 결어) 78 27:1-34 성소의 재정 (서원과 하나님의 것) 81
나가는 말
본문내용
레위기는 :(바이크라: 그가 부르셨다)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그(야훼)가 회막으로 모세를 부르셔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하라고 이르신 말씀”으로 모세오경의 가르침 중 중추에 해당되는 자리에 놓여있다. 헬레니즘시대에 ‘레위인’이란 용어가 제사장을 의미했기에 칠십인역은 이 책의 제목을 ‘레위기’라 하기 시작했다. 레위기(제사장의 신학)와 가장 대치점에 있는 책은 신명기(평신도 신학)이다.시내산 단락은 2부분으로 구분된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을 맺고 성소를 지어 봉헌한 출19-40장의 이야기와 성소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담은 레1:1-민10:10이다. 거룩한 하늘 보좌에 계시던 하나님께서 시내산 위로 내려오시고, 모세에게 시내산 위에서 말씀하신대로 성막을 완성하고 봉헌하자, 하나님의 영광이 산 아래 회막에 내려오신 장면으로 출애굽기는 막을 내렸다. 출애굽기 19-40장은 레위기를 듣기 위한 준비였다. 하나님은 구약에서 이미 거룩한 곳으로부터 산 아래 세속으로 내려오셨고, 신약에서는 스스로 창조의 질서를 지켜 인간과 똑같이 아예 아기로 성육신하셨다. 성육신의 전조를 전달하는 텍스트가 바로 레위기 1:1절이다. 이 본문에서 하나님은 거룩한 곳에 혼자 머물러 계시는 것이 아니라 산 아래, 세속으로 내려와 백성들과 함께 지내기를 원하신, “우리 속에 계신 하나님”이시다.
레1:1에서부터 하나님께서는 건설된 회막(d[eÞAm lh,aoï)에서 이스라엘 신앙의 essence가 되는 계시들을 가르치신다.
레위기의 Macro Structure
1-7장 : 제사법- 구별된 삶을 위한 고르반 제도
8-10장 : 제사장 위임- 구별된 삶의 리더- 고르반을 드리는 제사장
11-15장 : 정결법 문화로 표현되는 구별된 일상생활
16장 : 대속죄일- 부정을 씻기는 제도- 정결한 공동체로의 새 출발
17-26장 : 성결법전- 구별된 삶의 구체적 내면 (레위기의 중추)
27장 : 서원으로 표현된 성전세- 부록
Mary Douglas가 본 성막과 레위기 법전들의 구조비교
- 레위기의 모든 순서는 from top to bottom이다.
1-7장 : 제사법-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제도적 선물
레위기 1-7장은 하나님께 드리는 바른 예배가 어떤 것인가를 가르쳐준다. 1-7장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고르반의 정신-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제도적 선물을 주신 하나님의 마음이 들어있다. 레위기는 ‘예배의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고 하나님께서 예배를 먼저 주셨다는, 예배의 원형’을 보여준다. 예배는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처방이다. 예배는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꿈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처방이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인간이 관계를 영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자는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한다. 예배는 출애굽의 경험을 영속적으로 반복하는 수단이다. “예배는 계속되는 해방의 경험”이다. 죄에서 벗어나고, 억압에서 해방되는 경험을 이루게 하는 장치, 처방 그것이 “고르반”, 예배이다. 이 고르반의 정신에서 1-7장은 형식, 내용, 주제, 5대제사의 배열 순서에 따라 두 묶음의 가르침으로 나눌 수 있는데, 1:1-6:7은 하나님께서 모든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하는 말씀하시는 형식으로 씌어있고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 무엇인지 밝히는 말씀이다. 6:8-7:38은 하나님께 드린 예물을 제사장이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를 설명하는 말씀이다.
Ⅰ. 1:2- 6:7 청중: 이스라엘 백성이 예물을 드리는 절차
A. 1:3- 3:17 예물 (번제-소제- 화목제) -자원제
B. 4:1- 6:7 제물 피의 처리 의식 (속죄제-속건제) -의무제
참고 자료
단행본Mary Douglas, Leviticus as Literature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B. Levine, Leviticus, The JPS Torah Commentary (Philadelphia: Jewish Publication Society, 1989).
Milgrom, Leviticus, Anchor Bible Commentary.
WBC Commentary
왕대일, <레위기> 21세기설교가이드 4 (서울: 성서연구사, 1998).
전정진, <레위기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4.
변순복, <토라(중)>, 도서출판 대서, 2006, 서울.
저널&정간지
왕대일. ‘시내산 전승단락의 맥락에서 본 레위기’. 11-15장.
왕대일. ‘구원과 치유-성서적, 신학적 이해 : 부정함에서 거룩함까지’. 신학과 세계. 2005. 11월호. 90-111p
구미정. ‘몸의 신학’. 기독교사상. 2006년 6월(통권 제 570호), 186-199p
석사학위논문
남기성. ‘몸의 신학적 이해를 통한 영성의 갱신’. 감리교신학대학교
이성자. ‘정결과 부정 문제에 관한 성서학적인 고찰’. 감리교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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