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음악] 빈 악파
- 최초 등록일
- 2003.05.14
- 최종 저작일
- 2003.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쓴거에여.....주로 빈 고전악파에 대해서 서술했고여 음악가들 사이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서술했습니다....많은 참고 되시길......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하이든(Franz Josep Haydn) 2
2. 모차르트(W.A. Mozart) 2
3.베토벤(Ludwing van Beethoben) 3
4. 음악가들간의 영향 3
Ⅲ. 결론 5
■참 고 문 헌■ 6
본문내용
18세기 중엽에 시작된 갤런트 스타일 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대가였던 바흐와 헨델의 죽음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즉, 1750년 바흐의 죽음, 1759년 헨델의 죽음이 이미 신세대 천재 작곡가들의 태동으로 이어졌는데 이들이 바로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며 빈 악파로 불리어지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다.
18세기 기라성 같은 음악가들이 활동했던 빈 악파의 등장은 사실 바흐나 헨델, 라모의 시대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없었다. 그러나 음악은 경제적, 정치적 안정속에서 발전한다는 평범한 논리를 반영하듯, 이 당시 빈의 합스부르크 왕가를 비롯한 귀족들의 음악애호는 다른 도시의 그 어느곳보다도 왕성했고 이러한 지적유희로서의 음악생활은 곧 그들의 신분상의 자랑이기도 했다.
이들의 활동은 위대한 음악적 실험정신이 성취한 인류사적인 업적이었다. 당시의 음악가들은 장·단음계의 가능성을 폭 넓게 탐색하였고 절대 음악적인 기악 작품을 위한 대규모 형식을 확립·발전시켰으며, 반복 형태의 이상적인 소나타 형식(sonata form)을 발견하는 한편, 독주 및 2중주 소나타, 3중주와 4중주, 여러 가지 실내악곡, 협주곡, 교향곡 등의 갖가지 연주 형태를 확립하였다.
하이든의 초기 교향곡과 현악 4중주곡들은 후기의 그것들과 크게 달라졌고, 그러한 경향은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작품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참고 자료
이홍수 (1995), 「음악 여행」, 서울: 세광음악 출판사. pp 91-166
송진범 (1997), 「구조와 역사로 본 음악」, 서울: 작은 우리. pp 193-232
민은기·신혜승 (2001), 「서양음악의 이해」, 서울: 음악세계. pp 225-231
Reinhard G.Pauly (김혜선 옮김 2000), 「고전시대의 음악」, 서울: 다리
Anne Pimlott Baker (이종길 옮김 2002), 「베토벤 평전」, 서울: 길산
Philppe Sollers (김남주 옮김 2002), 「모차르트 평전」, 서울: 효형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