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으로 허와 실
- 최초 등록일
- 2013.12.31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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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 소재 수석졸업생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북한학 수업때 주체사상의 허와실에 대해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주체사상을 마르크스주의와 비교분석한 내용과 주체사상 기본원리에서 도출된 사상에 대해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체사상의 허(虛)와 실(實)
(1) 주제사상의 기본적 개념
1) 기본적 개념
2) 주체사상의 기본적 속성
(2)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1) 사상적 변천
(3) 주체 사상의 내용
1)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2) 주체사상의 사상적(思想的) 기초
3) 주체사상의 지도원리(指導原理) - 4대자주노선(自主路線) ① 사상(思想)에서의 주체
② 경제에서의 자립(自立)
③ 정치에서의 자주(自主)
④ 국방에서의 자위(自衛)
(4) 주체사상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남북 분단이 50여년이 지나가고 있다. 따라서 통일에 한 발짝 나아가기 위해서는 북한사회를 바로 알고 북한의 ‘정치이념체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중 하나가 북녘 동포들이 어떠한 생각으로 살아왔으며 그들이 생각하는 것 중에는 어떠한 것들이 잘못됐으며 우리는 어떤 식으로 그들을 이해하여야 하는지가 중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북한 동포들은 생활 속에서부터 뿌리깊게 "주체사상"이라는 북한만의 특이한 사상이념체계를 지니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의 지도 이념 및 사상으로서 북한사회의 실천적 운영원리로 작용하고 있고, 북한 사람들의 삶의 의의, 삶의 존재 양태, 삶의 목표이며 모든 대내외 정책과 심지어 일상생활까지도 그것에 기초하고 있는 사상적 이념체계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북한체제가 큰 모순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듯이 그런 체제를 뒷받침하는 통치사상인 주체사상에 큰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 앞으로 주체사상의 형성배경과 주체사상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주체사상의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도출해 보도록 하겠다.
Ⅱ. 주체사상의 허(虛)와 실(實)
(1) 주제사상의 기본적 개념
1) 기본적 개념
주체사상이란 기계보다 인간이 중심이 되어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것으로, 북한의 최고지도자로 군림했던 김일성(1912.4.15 ~1994.7.8)이 1930년에 창시하였다고 하는 사상이다. 김일성은 주체에 대하여 다른 나라의 경험을 북한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창조적으로 적용해 나가도록 했다. 이 주체사상은 안으로 김일성 혁명사상을 두고 체제를 구축하고 대외적으로부터의 간섭을 받지 않겠다는 김일성의 통치목적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헌법 제 3조에는 “북한정권이 조선노동당의 주체사상을 자기활동의 지도적 지침으로 삼는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노동당규약전문에는“ 조선노동당은 오직 김일성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 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2005, [유교수의 북한론], 서울: 홍익재
2004, [유교수의 북한사회], 서울 : 학문사
2004, [국제사회와 북한], 서울 : 학문사
2004, [현대정치사상과 국제관계], 서울 : 홍익재
1996, [북한학], 서울 : 학문사
1996, [우리나라 통일정책론], 서울 : 학문사
1995, [유영옥의 통일교실], 서울 : 새싹나라
통일부, 2004, [통일백서], 서울 : 통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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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사이버 통일 교육원 http://www.unied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