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en Aabye Kierkegaard (키에르케고르)
- 최초 등록일
- 2014.01.2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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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oren Aabye Kierkegaard (키에르케고르)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Ⅰ. 사상형성의 배경 연구
1. 개인적 환경
2. 사회.제도적 상황
3. 당시의 철학의 상황
Ⅱ. 질적 변증법
1. 심미적 실존
2. 윤리적 실존
3. 종교적 실존
Ⅲ. 불안과 절망을 통해 본 단독자
1. 불안
2. 절망
Ⅳ. 비약을 통한 기독교 이해
1. 단독자
2. 현재성
3. 수난
4. 사랑
5. 실족과 신앙
2) 결 론
본문내용
Ⅰ. 사상형성의 배경 연구
1. 개인적 환경
1.1 가정과 아버지
키에르케고르(Soren Aabye Kierkegaard, 1813.5.5-1855.11.11)는 1813년 5월 5일 아버지 미카엘 페데르젠 키에르케고르(Mikael Pedersen Kierkegaard)와 어머니 안네 죄렌다테르룬(Anna Sorensdatter Lund)의 일곱째 아들로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에서 태어났다. (당시 미카엘 56세, 안네 46세) 아버지 미카엘은 본래 양치기였다가, 외숙부의 모직물경영을 돕게 된다. 그리고 24세에 독립하여 부를 이루고, 40세에 은퇴하여 여생을 부유한 금리생활로 보냈다. 어머니인 안네는 본래 가정의 하녀였으며, 미카엘은 본처에게서 자녀를 얻지 못한 상태였다. 아버지의 소원대로 1830년(17세) 코펜하겐 대학의 신학부에 입학을 하였다. 그러나 이 시절에 그는 신학보다는 문학이나 철학 등의 자유교양을 추구하였으며, 여러 가지 문제로 말미암아 17세부터 27세까지 10년 동안이나 코펜하겐 대학 신학부에 학적을 가져야만 했다.
<중 략>
우리는 예수를 당시의 특정한 인물로서 생애 가운데 남긴 업적을 통해서 이해해서는 안 된다. 키에르케고르는 그리스도의 생애의 결과가 생애 그 자체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것은 더 없는 신성모독이라고 말하며, 그리스도의 현재성을 강조하고 있다. 진정으로 그리스도가 누구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비천한 모습으로 돌아가 출발해야 한다. 이런 동시대성을 감당할 수 없다면 그런 사람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3. 수난
키에르케고르가 동시대성으로 그리스도의 삶의 현장에 나아갔을 때, 거기서 현존하시는 그리스도를 바라보았을 때 진정한 그리스도의 수난을 보았다. 그의 수난과 십자가의 고통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 세상의 모든 죄를 짊어지셨을 때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던 십자가의 삶이었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구원은 인간과의 질적인 절대적인 차이로 말미암은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성현, “쇠렌 키에르케고르의 성서읽기,” (신학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5)
최두범, “S.Kierkegaard(사회사상)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8)
남형덕, “S.Kierkegaard의 실존에 대한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신학대학원, 1999)
임홍직, “KIERKEGAARD의 단독자 개념을 통해 본 그리스도인, (신학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8)
서혜정, “Soren Kierkegaard의 경건성 고찰,” (신학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교육사상가들. Ⅳ⌟, 서울: 교육과학사 ,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