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유한의 해유록에 대하여 쓴 레포트
목차
1. 들어가기
2. 작가 신유한과 <해유록>의 노정
3. <해유록>의 형식상 특징
4. <해유록>의 내용상 특징
4.1 대일인식의 변화
4.2 양국간의 문화교류현상
5. <해유록>에 나타난 일본의 性풍속
6. 마무리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조선후기 ‘통신사 조선후기 통신사 사행문학을 외교체제의 성격, 특정시기 문학의 관습적 특징, 장르적 성쇠 등의 제 관계를 고려하여 ⓵ 교린체제 모색기(1607-1624)의 문학, ⓶ 교린체제 확립기(1636-1655)의 문학, ⓷ 교린체제안정기(1682-1763)의 문학, ⓸ 교린체제 와해기(1811)의 문학으로 나눔. 이에 대하여는 한태문, 조선후기 통신사 사행문학 연구(박사학위논문, 부산대, 1995.8), pp.40-41참조
’는 조선의 대일 교우외교사절로서 신의와 인도의 명분 아래 왕명전달을 목적으로 행해진 사신행차를 말한다. 당대를 대표하는 문장가인 삼사를 필두로, 수행원들조차 천문 · 지리 · 바둑 · 미술 등에 능한 예능인들로 구성되어 문화사절단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함으로써 ‘통신사행’은 조선후기 한일문화교류의 공식통로가 되었다. 국가적 사명을 띠고 수행된다는 점에서 사행참여는 사행원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무시켰고 나아가 대일사행의 귀중한 체험을 알리고, 문명을 과시하려는 사행원들의 의식은 무수한 <사행록>으로 이어졌다.
본 발표에서는 신유한의 <海遊錄(해유록)>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먼저 형식상으로 기술양상을 밝히고 내용상으로는 대일인식의 변화와 양국간의 문화교류현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기술해보겠다.
<중 략>
다른 사행록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춘화도의 언급과 춘약 등의 상세한 기록이다. 靑樓(청루) 기생들의 외설과 모든 형상을 알게 되매 심히 추하여 입에 담을 것이 못되었다( I –486)하면서 신유한은 <靑樓詞(청루사)>30장과 <男娼詞(남창사)>10장의 연작시로 한역하여 사행록에 기록하기까지 한다. 청루는 계집이 남자를 사모한 것이고 남창에서는 어른이 소년을 사모한 것은 인간본연의 감정이라고 인정한다. 다른 사행록에서는 일본의 性俗(성속)은 인간의 윤리를 어기며 금수만도 못한 풍속으로 간주하고, 신유한도 예외는 아니나 性이 인간의 본능이며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는 것임이 마음의 기저에 깔려있다.
참고 자료
고전국역총서 78, 국역해행총재Ⅰ, 민족문화추진회, 1974.
고전국역총서 78, 국역해행총재Ⅱ, 민족문화추진회, 1974.
한태문, 홍세태 사행문학 연구, 우암어문논집 제 4호, 1994
한태문, 조선후기 통신사 사행문학 연구(박사학위논문, 부산대, 1995.8)
한태문, 조선후기 통신사 사행문학의 특징과 문학사적의의-교린체제 안정기(1682-1763)의 <사행록>을 중심으로-, 동양한문학회, 1996.
한태문, 甲子통신사행기 동사록연구, 부산대학교, 1997.
한태문, 조선후기 대일 사행문학의 실증적 연구, 동양한문학연구, 1997.
소재영, 해행총재의 작품론, 모산학술연구소, 1998
한태문, 통신사행록에 반영된 대일민속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