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의 한밤중(자야)
- 최초 등록일
- 2003.10.3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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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순의 생애 (茅盾 1896 ~ 1981)
【2】<한밤중(子夜)>의 주제와 문학사적 지위
【3】<한밤중(子夜)>과 1930년대 중국
【4】오손보(吳蓀甫)의 인물형상
【5】<한밤중(子夜)>에 나타난 사회의식
【6】모순(茅盾)에 대하여
본문내용
‘자야’는 원래 ‘자시’(오후11시-오전1시)를 지칭하는 말로 ‘칠흑같은 어둠’ ‘한밤중’을 의미한다. 작품은 민족자본가 오손보가 매판자본가 조백도에 의해 패배당하고 매판자본가 세력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는 경과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대를 바로 ‘한밤중’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작품 후반부에 집중적으로 묘사되어 있는 광범한 노동대중의 역량이 점차 주체적 세력을 형성, 역사의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는 것은 ‘한밤중’ 후의 ‘여명’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작품은 시간적으로는 1930년5월에서 7월까지, 그리고 당시 제국주의 세력의 외국조계지를 중심으로 기형적으로 발달한 퇴폐와 배금주의 물결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해를 주된 무대로 하여 70여명의 다양한 계급의 인물을 등장시켜 30년대 중국의 한 축도를 그리고 있다
참고 자료
・<중국 현대 문학사> 김시준, (주)지식 산업사, 1992
・<중국 현대 문학의 이해> 김하림・유중하・이주로, 한길사, 1991
・<중국 현대 문학사 해설> 주덕발・풍광령, 열음사, 1993
・<새천년 중국 현대문학> 李平, 한국 문화사, 2000
・<중국 현대 문학사> 권철・김제봉, 청년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