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황석영론
- 최초 등록일
- 2003.11.24
- 최종 저작일
- 2003.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형성기
2) 리얼리즘의 시작
3)문학과 변혁운도에서 통일의 꿈
4)광주항쟁과 방북
5)돌아온 황석영
Ⅲ. 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황석영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았다. 얼마전 황석영은 삼국지를 출판했다. 여기서 의문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방북 이후의 작품세계가 방북 이전의 세계와는 다르다는 이야기를 되고, 비판받는다. 「오래된 정원」과 「손님」의 성격은 지금까지의 황석영의 작품 세계와는 차이가 있다. 무엇인가 회피하는 듯 하고 망설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건 사실이다. 사회의 모습을 신랄하게 비판하며 남성적인 굵직한 목소리를 내던 황석영이 역사물을 펴냈다. 여기엔 두 가지의 추측이 가능하다. 일부에선 ‘이야기 꺼리가 떨어졌다’. ‘장기간 해외 체류와 옥살이의 영향으로 이념이 변했다‘ 라고 비판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그럴 수도 있다. 미국이라는 제국주의 심장부에서 지내면서 바뀔 수 도 있다. 하지만 작가론을 준비하면서 작가의 사명으로 방북을 했던 작가가 전향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황석영이 어떠한 작가인가. 역사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려는 것이다. 「손님」을 통해 민족의 화해가 먼저라는 것을, 내부의 문제 해결이라는 것을 제시했다. 황석영은 다음 작품으로 남성적인 굵직함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참고 자료
-월간 사회평론 1991년 9월호 "나는 작가의 양심으로 이 자리에 섰다"
-월간 사회평론 1991년 10월호 "임꺽정, 장길산 우리식의 리얼리즘"
-미래를 꿈꾸는 서사의 지난한 역정 -황석영론- 서영인, 문예미학회 2002.
-종교와 이념 - 황석영의 <손님>- 현길연 , 창작과 비평사 2001년
-작가적 신념과 현실 - 황석영론 , 창작과 비평사 1984.
-황석영 : 『객지』 황석영 중단편전집 1 , 창작과 비평사 2000.
『무기의 그늘』 상·하 , 창작과 비평사 1992.
『장길산 1권∼10권』 , 창작과 비평사 1994.
『오래된 정원』상·하 , 창작과 비평사 2000.
『손님』, 창작과 비평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