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문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04.03.28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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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에 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목차
1.문화 산업의 정의
1)문화의 정의
2)문화산업의 정의
3)문화산업의 범위
4)문화산업의 파급효과
2.문화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주소
2)문화선진국의 현주소
3)제3국의 문화산업
3.해결책 및 방안제시
1)swot분석
2)문화산업의 문제점
3)나아갈방향
본문내용
1. 문화의 정의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 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
철학, 역사학, 사회학, 인류학 등 각 분야에서 문화를 다양하게 정의
현대에서의 문화의 의미
문화란 무엇이냐고 묻기 보다는 문화가 사회안에서 어떤 작용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주목
2. 문화산업의 정의
협의의 개념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을 의미
광의의 개념
문화외 예술 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 되어 유통되는 모든 문화산업의 주요 활동
3. 문화산업의 범위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 방송영상물,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 등
참고 자료
참고서적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이광수, 나남출판)
대중문화와 뉴미디어(강현구 김종태 공저, 도서출판 월인)
참고논문
전경련 보도자료(http://www.fki.or.kr)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삼성경제연구소)
이제는 문화콘텐츠산업이다(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 혁신클러스터정책 연구(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선진도약을 위한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과제(산업연구원)
한국문화산업의 7大 발전과제(현대경제연구원)
참고SITE
논문 및 신문기사자료(http://www.naver.com)
논문자료(http://seri.org)
한국음반산업협회(http://www.riak.or.kr)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