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회화]조선시대 성풍속도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1.30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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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성풍속도(춘화)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조선시대 성풍속도의 형성배경 및 역사
2. 조선후기 성풍속도의 전개
3. 성풍속도의 특징과 그 실태
-김홍도와 신윤복
4. 춘화의 의의와 미술사적 조명의 필요성
본문내용
조선후기 성풍속도의 가장 큰 독자성 중 하나는 다양한 계층의 인물 묘사와 상황의 묘사 등을 통해 당시 성풍속의 단면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에 비해 중국의 성풍속도는 풍속적인 면보다는 성적교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의 춘화의 또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는 배경을 이루고 있는 자연을 음양의 상징으로 표현함으로써 남녀의 성적결합과 자연의 음양이치를 동일한 화면 안에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모든 춘화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단원 김홍도의 도장이 있는 춘화첩은 거의 모든 장면에서 자연 경물에 음양적 성격을 부여해놓고 있다. 이러한 도상적 특징은 한국춘화에서만 발견되는 유일한 예이며, 그것은 바로 도교적 자연관과 우주관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 신윤복
혜원의 낙관이 찍혀 있는 (건곤일회도첩)은 총12면으로 되어 잇었지만,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분첩 되어 보존되고 있는데, 그 반은 성교의 장면을 묘사하고 있고 나머지 반은 성풍속적인 그림들로 채워져 있다. 외설적인 면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지만 천박하고 느껴지지는 않는다. 어쨌든 이 화첩은 혜원의 풍속화첩인 (전신첩)의 그림들과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섬약한 느낌이 들고, 인물 묘사도 갸름하게 되어 있어 혜원 풍속화의 인물들과는 거리가 있다. 그리고 이 화첩은 단원의 화첩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 실내에서의 성애 장면이나 성풍속적 장면들로 이루어져 있다.
- 김홍도
현재 발견된 단원의 도인이 찍혀 있는 (운우도첩)은 완전한 상태가 아니고 분첩되어 일부가 따로 존재하고 있다. 양식은 당시의 풍속화 양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자연 경물을 함께 묘사함으로써 소경산수 인물의 전통을 가미하고 있다. 그리고 자연물에 성적인 성격을 부여하여 인간과 자연의 생성원리가 하나라는 동양적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아마도 그러한 점은 이 화첩의 가장 큰 특징이자 우수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성적 유희물 이상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