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미술]조선후기 미술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12.3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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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회화 도기 건축의 특징
목차
Ⅰ.시대 개관
Ⅱ.조선 후기 사회 ‧ 문화의 특징:
Ⅲ.조선후기 미술
본문내용
Ⅰ.시대 개관 : 조선 후기(약 1700년∼약1850년)
주요 임금 : 영조(재위1724~1776), 정조(1777~1800)
Ⅱ.조선 후기 사회 ‧ 문화의 특징:
1.사회‧ 문화의 전반적 특징
-농민들의 경제력 향상, 사회의식의 확대, 사회적 지위의 향상 → 서민 문화가 크게 발 달 (판소리, 민화, 탈놀이 등등)
-중인층의 활발한 문예활동
-경제적인 변동으로 상업의 발달과 상평통보 가 널리 유통
-사회적으로는 모내기법과 골뿌림법이 크게 발달
-실학사상의 발전(실학자들이 토지 제도, 신분 제도, 상공업, 과학 기술, 조선의 역사,
지리, 국어, 자연 등 각 분야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함(실학사상은 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 실학자: 유형원{반계수록}, 박제가{북학의}, 정약용{여유당전서}, 홍대용{의산 문답, 지동설, 담헌서}등)
→위의 특징들이 조선 후기 미술 발전의 배경이 되므로 매우 중요
2.서민 문화의 특징
(1)내용 인간의 감정을 그대로 묘사, 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신랄하게 고발
(2)주인공 서민적인 인물
(3)작자 서민인 경우도 있음
Ⅲ.조선후기 미술
1.회화
(1)특징:
-조선시대 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였던 시기라 할 수 있 음(즉 다양한 화풍의 발전 : 진경산수화, 풍속화, 민화, 서양 화법의 수용)
-초기의 회화가 송, 원대 회화의 영향을 바탕으로 한국적 특성을 형성했던 데 반하여, 후기의 회화는 명, 청대 회화를 수용하면서 보다 뚜렷한 민족적 자아의식을 발현
-가장 두드러진 것은 정선에 의해 이룩된 진경산수화의 완성과 김홍도에 의한 풍속화 의 발전 등 민족의식의 발현에 의한 새로운 화풍의 형성을 들 수 있다.
-새로운 화풍의 발현은 앞에서 언급한 조선 후기의 사상적 발전을 배경으로 하는데, 조선 후기 특히 영조, 정조 연간에 부흥한 실학사상(實學思想)의 발전은 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