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의 현상학과 수동적 종합과 능동적 종합
- 최초 등록일
- 2006.11.2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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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설의 수동적 종합과 능동적 종합과 칸트의 발생적 현상학과 후설의 현상학에 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능동적 종합의 근거로서의 수동적 종합
1.후설은?
2.현상학
3 현상학의 정리
Ⅱ.발생적 현상학
1.칸트의 철학
2.후설의 현상학
3.발생적 현상학
본문내용
1. 후설 (Edmund Husserl : 1859 ~ 1938) 후설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크게 세시기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전기, 중기, 후기의 구분이 그것이다. 전기는 심리학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를 가리키며, 이때 후설은 브렌타노의 영향 아래 있었다. 이러한 심리학주의는 후설 자신의 비판에 의해 반 심리학주의로 들어서게 된다. 중기와 후기는 반 심리학주의 사상을 정리를 통해 들어서게 되는데 이때의 저술이 <<논리연구 1>>이다. 즉 <<논리연구 1>>이 중기의 시초가 된다. 중기에는 선험적 현상학을 연구한 시기였고, 후기철학이 가장 현재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하이데거, 메를로뽕띠, 샤르뜨르같은 철학자들이 후설의 후기철학 영향을 받았다. 후설의 후기 철학이 중시되는 이유는 철학의 전반이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고 전체적 안목으로 연구된 반면 하이데거나 메를로뽕띠 같은 철학자들은 선(----)의 양상을 띠어 모순과 단점을 드러내게 된다. 2. 현상학 하나의 전하가 형성되면ꡐ장ꡑ이 형성되는 것처럼 어떤 사물이 있으면 그 주위에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현상학에서는 의식이라는 장안에ꡐ자아ꡑ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전물리학이나 자연주의적 태도에서는ꡐ어떤 것이 저기에 있다ꡑ라고 단정짓고 집착하게 되는데 이것은 철학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매우 위험하며 여러 가지 논쟁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자연주의는 자연과학의 방법을 다른 모든 지식 영역과 의식 영역에도 적용하려 한다. 당시 실험 심리학을 수단으로 인간과학(정신과학)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철학자들은 이 시도를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상학에서는 단단한 물체를 그 자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선풍기가 돌아가면 세 개의 날개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