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파 동맹체의 종교_유대교
- 최초 등록일
- 2006.11.2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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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파동맹체 종교인 유대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A. 이스라엘 지파 동맹체의 반 군주제의 조직 형태
B. 반군주제의 상징으로서의 엘과 야훼
C. 종교적인 해방의 전쟁들
본문내용
출애굽 집단이 팔레스타인에 발을 들여 놓았을 때, 그 땅은 복잡한 변화를 겪고 있었다. 후기 청동기 시대(BCE 15c-13c)의 팔레스타인은 이집트의 지배를 받는 도시국가로 이루어져 있었지만, 당시 가나안의 도시 문화는 쇠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 BCE 1200년 무렵에는 미케네 세계가 붕괴됨으로써 가나안은 중요한 교역상대를 잃었으며, 블레셋의 등장은 이집트와 그 지배하에 있던 도시 국가들을 위협하였다. 이렇게 후기 청동기 시대의 많은 도시 국가들은 BCE 1200년을 전후한 시기에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대변동 속에서 무수히 파괴 되었다. 메르넵타의 승전 비문(BCE 1219년)에 따르면 이집트의 통치에 맞서는 반란이 있었지만, 메르넵타는 그러한 반란을 평정했으며, 람레스 3세는 팔레스타인을 장악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하지만 BCE 1150년을 전후로 이집트의 팔레스타인 지배권은 붕괴되고, 가나안의 도시국가들은 블레셋의 영향권에 있던 해안 평야 지역과 셰펠라 및 이스르엘 평야 등지에 대한 지배권을 많이 잃게 된다. 그러는 동안에 BCE 1250년 무렵부터 옛 성읍 중심지들로부터 떨어진 곳에 정착 마을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철기시대의 초기 정착촌들은 후기 청동기 시대의 전통들을 꾸준히 계승하면서 새로운 형태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후기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 시대로서의 전환은 확실히 탈도시화로 규정할 수 있다. 가나안의 평지의 성읍들의 수는 줄어들고 약해지는 반면에, 산악 지대와 사막 지역에서는 새로운 촌락 문화가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지역 구조를 끊임없이 변화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